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공동생활가정 아동 16
1) 공동생활가정의 개념 및 기능 16
2) 공동생활가정 아동의 특성 18
2. 미술치료 20
1) 아동 미술치료의 치유성 20
2) 공동생활가정 아동의 미술치료 21
3. 선행연구 23
Ⅲ. 연구방법 26
1. 질적 사례연구 26
2. 연구대상 27
1) 연구대상자의 개인 정보 27
2) 가족 사항 29
3) 공동생활가정 내 관계 30
3. 미술치료 프로그램 31
1) 프로그램 구성 및 목표 31
2) 미술치료 프로그램 32
4. 자료수집과 분석 33
1) 자료수집 33
2) 자료분석 34
5. 연구의 윤리적 고려 35
6.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6
Ⅳ. 연구결과 37
1. 미술치료 과정 분석 37
1) 초기단계 (1~3회기) 37
2) 중기단계 (4~9회기) 41
3) 종결단계 (10~12회기) 47
2.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51
1. 막막한 바다 위 선장 52
2. 착한 선원 나쁜 선원을 모집 56
3. 항해 준비 58
4. 거센 파도와 흔들리는 배 61
5. 잔잔한 바다 63
6. 희망 가득한 항해 65
Ⅴ. 논의 및 결론 69
1. 논의 69
2.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78
[부록 1] 아동용 설명문 및 연구 참여 동의서 78
[부록 2] 미술작품 및 정보사용 동의서 80
ABSTRACT 81
표 Ⅱ-1. 선행연구 24
표 Ⅲ-1. 연구대상자 개인 정보 27
표 Ⅲ-2. 연구대상자의 가족관계 30
표 Ⅲ-3. 공동생활가정 내 관계 30
표 Ⅲ-4. 공동생활가정 부적응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32
표 Ⅳ-1.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51
그림 Ⅳ-1. 익숙한 재료 (1회기) 38
그림 Ⅳ-2. 내.멋.대.로 (1회기) 38
그림 Ⅳ-3. 흥미 유발 매체 (2회기) 39
그림 Ⅳ-4. 다양한 색의 털실 (3회기) 40
그림 Ⅳ-5. 다양한 잡지 재료 (4회기) 42
그림 Ⅳ-6. 뚜껑 달린 상자 재료 (6회기) 44
그림 Ⅳ-7. 다양한 색의 한지 (7회기) 45
그림 Ⅳ-8. 만다라 자료 (8회기) 46
그림 Ⅳ-9. 점토 및 그릇 컵 (10회기) 49
그림 Ⅳ-10. 검정도화지 흰색 펜 (12회기) 50
그림 Ⅳ-11. 내.멋.대.로. (1회기) 53
그림 Ⅳ-12. 회상_빨간색 (5회기) 53
그림 Ⅳ-13. Me봇_제트기 (2회기) 54
그림 Ⅳ-14. 양날의 검 (4회기) 55
그림 Ⅳ-15. 반경 5미터 (3회기) 57
그림 Ⅳ-16. 옥에 티 (7회기) 58
그림 Ⅳ-17. 회상 (5회기) 59
그림 Ⅳ-18. 눈빛 (6회기) 60
그림 Ⅳ-19. 옥에티 (7회기) 62
그림 Ⅳ-20. 너를ONE해 (8회기) 63
그림 Ⅳ-21. 만다라_크레파스 (8회기) 64
그림 Ⅳ-22. 만다라_파스넷 (8회기) 64
그림 Ⅳ-23. 보석함 (10회기) 65
그림 Ⅳ-24. 워너비 (11회기) 66
그림 Ⅳ-25. 워너비_자유화 (11회기) 66
그림 Ⅳ-26. 밤하늘의 펄 (12회기) 67
그림 Ⅳ-27. 스위트홈 (9회기) 68
그림 Ⅳ-28. 밤하늘의 펄_집 (12회기)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