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4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문학치료 상담 원리 21
제2절 자기분화 26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질적사례연구 30
제2절 연구참여자 32
1. 참여자 선정 32
2. 참여자 특성 33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 36
제4절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37
제4장 문학치료 상담 과정에 따른 참여자 서사의 양상 38
제1절 나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세상 41
1. 어머니의 사랑을 바라는 호랑이: 〈해와 달〉 42
2. 무관심했던 친부모에게 복수하는 아기장수: 〈콩밭의 금박이〉 53
제2절 관계에 대한 양가감정 66
1. 자유롭기 위해 떠나는 여행자와 머무는 정승: 〈손 없는 색시〉 66
2. 순응하던 처녀를 깨트린 두꺼비의 목소리: 〈처녀 살린 두꺼비〉 80
제3절 변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 93
1. 허물을 벗고 처녀에서 신자로: 〈처녀 살린 두꺼비〉 이후의 이야기 93
2. 가난한 정승에서 상인으로: 〈여행자의 선물〉 이후의 이야기 96
3. 친구들을 위해 밥을 짓는 피화당의 여인: 〈통합 창작 서사〉 102
제5장 참여자 서사의 변화와 자기분화로서의 의미 110
제1절 변화한 서사의 특성 110
1. 주인공의 변화: 소통을 시도하는 주인공 110
2. 주변 인물의 변화: 공격자가 아닌 조력자의 등장 115
3. 결말의 변화: 관계의 실패에서 결합으로의 변화 122
4. 공간의 변화: 단절에서 열린 공간으로의 변화 127
제2절 문학치료 경험의 자기분화로서의 의미 131
1. 감정의 수용 131
2. 자기인식 138
3. 어머니와의 정서적 분리 144
제6장 결론 152
참고문헌 157
부록 165
[부록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다시쓰기 165
[부록 2] 아기장수 다시쓰기 167
[부록 3] 손 없는 색시 다시쓰기 170
[부록 4] 처녀 살린 두꺼비 다시쓰기 1 172
[부록 5] 처녀 살린 두꺼비 다시쓰기 2 175
[부록 6] 손 없는 색시 다시쓰기 2 177
[부록 7] 통합 창작 서사 180
[부록 8] 연구 참여 동의서 183
ABSTRACT 184
〈표1-1〉 참여자 오월의 문학치료 진행 과정 및 회기 주제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