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4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학업중단숙려제 21
제2절 문학치료의'이야기만들기'원리 23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실행연구 29
제2절 연구참여자 32
제3절 연구절차 33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 36
제5절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39
제4장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40
제1절 요구분석 40
1. 심층면담 40
2. 설문조사 50
제2절 설화 선정 및 〈따돌림 받고 급제한 아이〉 분석 68
1. 청소년기 발달적 관점으로 분석한 〈따돌림 받고 급제한 아이〉 설화 68
2. 학업중단위기 청소년을 위한 〈따돌림 받고 급제한 아이〉 설화 선정의 이유와 가치 85
제3절 학업중단숙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내용 선정과 조직 88
제5장 프로그램 실행과정 및 분석 91
제1절 학업중단숙려제 상담에 대한 반성적 성찰 92
제2절 프로그램 예비 실행 95
1. 프로그램의 개요 95
2. 예비 실행 회기별 과정 97
3. 예비실행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수정 115
제3절 프로그램 1차 실행 118
1. 프로그램 1차 실행 개요 118
2. 1차 실행에 대한 반성적 성찰 137
제4절 프로그램 2차 실행 138
1. 프로그램 2차 실행 개요 138
2. 2차 실행에 대한 반성적 성찰 159
제6장 프로그램 질적 평가 161
제1절 연구참여자들의 변화 162
1. 관계-'또래관계의 어려움으로 학교가 싫었던 A'의 변화 162
2. 진로-'프로게이머라서 졸업장은 필요없다던 B'의 변화 168
3. 가출-'가출로 학교에 나오지 않았던 C'의 변화 174
제2절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용 184
1. 〈따돌림 받고 급제한 아이〉 설화에 대한 학업중단위기 청소년의 서사적 특성과 심리적 의미 185
2. 학업중단숙려제에 적용한 문학치료 방법의 효용 191
제7장 학업중단숙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모델 제안 197
제1절 학업중단숙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모델 197
제2절 학업중단숙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구성과 지침 209
제8장 결론 218
참고문헌 222
부록 229
[부록 1] 〈따돌림 받고 급제한 아이〉 설화 구연지 229
[부록 2] 〈따돌림 받고 급제한 아이〉 설화 적극적 상상 활동지 230
[부록 3] 〈따돌림 받고 급제한 아이〉 설화 다시쓰기 활동지 231
[부록 4] 연구 참여 동의서 232
[부록 5] 요구조사 설문지 233
ABSTRACT 238
〈표 1〉 연구 참여자 32
〈표 2〉 심층면담 참여자 특성 41
〈표 3〉 설문 참여자 특성 51
〈표 4〉 상담 회기수 52
〈표 5〉 대상 선정 방식 53
〈표 6〉 행정업무 운영 주체 54
〈표 7〉 외부의뢰 여부 54
〈표 8〉 외부 의뢰 사유 55
〈표 9〉 내담자의 상담 동기 56
〈표 10〉 학업중단숙려제 거부 시 요인 56
〈표 11〉 학업중단 위기 요인 순위 57
〈표 12〉 학업중단숙려제상담에 대한 상담교사의 어려움 요인 순위 58
〈표 13〉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후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요인 59
〈표 14〉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이후 학업에 복귀하게 되는 요인 60
〈표 15〉 학업중단숙려제 상담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61
〈표 16〉 학업중단숙려제 상담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62
〈표 17〉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시 포함하면 도움이 되는 내용 순위 62
〈표 18〉 프로그램 연수의 필요성 63
〈표 19〉 학업중단숙려제 상담의 가장 큰 문제점 (자유 서술 응답) 65
〈표 20〉 효과적인 학업중단숙려제 상담을 위한 제언점 (자유 서술 응답) 66
〈표 21〉 학업중단숙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내용 선정과 조직 89
〈표 22〉 이전에 진행했던 학업중단숙려 상담 구성 예시 92
〈표 23〉 예비 실행 프로그램 구성 96
〈표 24〉 참여자A의 '학교생활동안 느꼈던 나의 감정 찾기'활동지 100
〈표 25〉 1차 실행 프로그램 구성 119
〈표 26〉 2차 실행 프로그램 구성 139
〈표 27〉 학업중단숙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최종 구성 209
〈표 28〉 1회기 지침안 212
〈표 29〉 2회기 지침안 213
〈표 30〉 3회기 지침안 214
〈표 31〉 4회기 지침안 215
[그림 1]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흐름도 21
[그림 2] 이야기 만들기의 원리와 구조 24
[그림 3] 설화를 적용한 이야기만들기의 절차 26
[그림 4] 연구 절차 33
[그림 5] 참여자 B의 그림 121
[그림 6] 워크넷 청소년 심리검사 홈페이지 실시화면 125
[그림 7] 참여자 B의 흥미 육각형 모형 132
[그림 8] 참여자C '목화 따는 처녀와의 만남 장면'적극적 상상 149
[그림 9] 참여자C '배를 따는 장면' 적극적 상상 151
[그림 10] 참여자B의 직업가치관 검사 결과 169
[그림 11] 학업중단숙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모델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