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 필요성 14
제2절 연구목적 및 범위 1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17
1. 선행연구 검토 17
2. 연구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문화상품과 박물관 문화상품 23
1. 문화상품의 개념과 특징 23
2. 박물관 문화상품의 개념과 특징 26
3. 박물관 문화상품 경영의 의미 30
제2절 마이클 포터의 경쟁우위 분석 모델 32
제3장 박물관 문화상품 현황분석 35
제1절 한중 박물관 문화상품 발전현황 35
1. 한국 35
2. 중국 36
제2절 박물관 문화상품 주요 사례 경험 및 시사 38
1.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브랜드와 이미지 강조/성숙한 뮤지엄 스토어 협회 체계 39
2. 영국 대영박물관: IP의 적극적인 활용/해외진출 현지화전략 40
3. 대만 고궁박물관: 성숙한 외부 협력 패턴/ 디지털화 43
제3절 시사점 44
제4장 사례분석 45
제1절 사례 선정기준 및 분석요소 45
제2절 선정 박물관 발전 현황 46
1. 한국 국립중앙박물관 46
2. 중국 고궁박물관 47
제3절 박물관 문화상품 경쟁력 요인 분석 49
1. 수요 조건 49
2. 기업 전략 54
3. 요소 조건 65
4. 연관산업 68
5. 정부 정책 74
제4절 설문조사 77
1. 설문조사 대상과 조사방법 77
2.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8
3. 구매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한 조사결과 80
4. 박물관 문화상품 콘텐츠 관련 요인에 대한 조사결과 81
5. 박물관 문화상품 정부정책 관련 요인에 대한 조사결과 85
6. 애로사항 및 개선방법에 대한 조사결과 88
제5절 경쟁력 제고 방안 94
제5장 결론 97
참고문헌 100
부록 103
ABSTRACT 106
〈표1-1〉 박물관 문화상품에 관한 선행연구 18
〈표1-2〉 경쟁력 제고에 관한 선행연구 20
〈표2-1〉 문화상품 정의 정리 24
〈표2-2〉 문화상품의 개념 정리 24
〈표3-1〉 해외 사례 주요 특징 39
〈표4-1〉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웨이보 공식 계정 운영 현황 62
〈표4-2〉 2011-2020년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69
〈표4-3〉 2019년 중국 문화기반시설(일부) 운영 상황 74
〈표4-4〉 정부 기관이 박물관 문화상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내린 정책 76
〈표4-5〉 한중 박물관 문화상품 경쟁력 요인 비교 77
〈표4-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79
〈표4-7〉 박물관 문화상품 콘텐츠 관련 요인에 대한 조사결과 82
〈표4-8〉 박물관 문화상품 정부정책 관련 요인에 대한 조사결과 86
〈표4-9〉 설문조사 결과 정리 92
〈그림2-1〉 마이크 포터의 경쟁우위 분석 모델 32
〈그림2-2〉 분석의 틀 34
〈그림3-1〉 2011년~2021년 중국 유산 보호 기관 수 및 종업자 수 37
〈그림3-2〉 2011년~2021년 중국유산보호기관 방문객 및 미성년 방문객 수 38
〈그림3-3〉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현재 판매중인 문화상품 40
〈그림3-4〉 대영박물관 티몰 공식 스토어에서 판매중인 문화상품 42
〈그림4-1〉 한국 국립중앙박물관 외부 및 내부 46
〈그림4-2〉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점 인기상품(일부) 47
〈그림4-3〉 중국 고궁박물관 외부 및 내부 48
〈그림4-4〉 2022년 평일 평균 여가시간 및 휴일 평균 여가시간 50
〈그림4-5〉 주 52시간 근무제도 시행에 따른 생활변화 51
〈그림4-6〉 2008-2022년 월 평균 여가비용 52
〈그림4-7〉 국립중앙박물관 2021년 관람객 증감 현황 52
〈그림4-8〉 중국 2013~2020년 국민 문화 소비가 총 소비액에 치지하는 비율 53
〈그림4-9〉 2014~2018년 중국 박물관 방문자 수 54
〈그림4-10〉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조직도 56
〈그림4-11〉 반가사유상 관련 문화상품 57
〈그림4-12〉 반가사유상 주제 기획전 57
〈그림4-13〉 반가사유상 유물 57
〈그림4-14〉 국립중앙박물관 2023년 뮷즈 정기공모 안내 58
〈그림4-15〉 고궁박물관과 아마존 킨들과의 콜라보레이션 세트 및 원천 유물 60
〈그림4-16〉 소거우(Sogou) 고궁 시리즈 입력기 스킨 60
〈그림4-17〉 로얄 캐리비안 크루즈에 있는 고궁박물관 문화상품관 64
〈그림4-18〉 2008~2021년 중국과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입학률 67
〈그림4-19〉 2008~2020년 중국과 한국 GDP 대비 연구와 개발의 지출 비중 67
〈그림4-20〉 2022.1~2023.1 방한 외래관광객 추이 70
〈그림4-21〉 YTN 방송국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팀장과의 인터뷰 70
〈그림4-22〉 제페토 '힐링 동산' 71
〈그림4-23〉 2011~2019 중국 관광산업 소득 및 성장률 72
〈그림4-24〉 2011~2019년 중국 문화유산보호기관 방문객 수 73
〈그림4-25〉 한국 응답자 구매하지 않았던 이유 81
〈그림4-26〉 중국 응답자 구매하지 않았던 이유 81
〈그림4-27〉 한중 콘텐츠 관련 요인 조사결과 83
〈그림4-28〉 한중 정부정책 관련 요인 조사결과 87
〈그림4-29〉 한국 응답자 애로사항에 대한 조사결과 89
〈그림4-30〉 중국 응답자 애로사항에 대한 조사결과 90
〈그림4-31〉 한국 응답자 개선방법에 대한 조사결과 91
〈그림4-32〉 중국 응답자 개선방법에 대한 조사결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