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이후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하고 장기화되면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되었고 사람들의 사교 방식에도 일정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단순한 문자 채팅으로는 새로운 시대의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 사용자는 더욱 풍부한 채팅 내용을 잠금 해제하고 다양한 장면에 여유롭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사교 체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영향에 의해 중대한 변혁을 맞이할 것이다. 온라인 신식 사교도 점점 더 수지화의 업그레이드 개조를 중시한다.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메타버스는 의심할 여지 없이 사교를 위해 가상공간에 기초한 새로운 경로를 열었다. 메타버스가 무시할 수 없는 힘인 제페토의 발전은 미래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문 제1장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대상과 범위, 연구방법과 구성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다. 제2장의 이론적 배경에서 연구자들은 메타버스와 제페토, 아바타의 기본 개념과 발전을 소개함으로써 이 논문이 연구적 가치가 있음을 역설하였다. 제3장에서, 연구자들은 설문조사를 하고 응답자의 기본 정보를 분석하며 연구 타당성에 대해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근거이론에 얻은 결과를 분석하고 자기결정이론 바탕으로 플레이어가 제페토에서 아바타 이미지를 변경하는 이유를 알아낸다.
근거이론이라는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인터뷰 자료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의 비교 분석과 범주화 아래 제페토 사용자들이 아바타 이미지를 변경하는 원인과 그에 따른 소극적 사용 행동을 찾아냈으며, 내부적 동기의 개인적 특질, 정서적 만족과 외부 동기의 사교적 원인과 매개적 원인 등 의 자기결정이론의 일부 개념과 일치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결론에서는 개인 요소, 사회 요소와 매체 요소는 플레이어의 아바타 이미지를 변경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글은 근거이론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아바타의 이미지를 변경하는 요소를 한층 더 정제하고 총화하며 영향 요소를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로 나누고 자기결정 이론하고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이 두 유형의 관계와 상호 영향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한다. 결론에서는 내적 동기인 개인적 요소는 직접적으로 플레이어의 아바타 이미지를 변경을 초래하고 사회적 요소는 행위를 촉진하며 매체 요소는 간접적으로 플레이어의 아바타 변경 행위를 초래한다. 연구 결론은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사용자 아바타 이미지 변경의 영향 요소에 새로운 연구 시각을 제공하였고 자기결정 이론하고 이용과 충족 이론의 역적 연구를 위해서도 새로운 방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