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3절 선행연구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영화 캐릭터 22
1. 영화 속 캐릭터 22
2. 여성 캐릭터 26
제2절 영화 의상 28
1. 영화 의상의 개념 28
2. 영화 의상의 기능 30
제3절 영화 색채 33
1. 영화 색채 33
2. 색채의 연상 36
3. 영화 색채의 상징 및 기능 39
제3장 사례분석 42
제1절 사례선정 기준 및 분석요소 42
1. 사례선정 기준 42
2. 분석요소 46
제2절 〈아비정전 (阿飛正傳)〉(1990) 48
1. 캐릭터 의상의 역할 48
2. 색채요소와 서사 52
3. 〈아비정전〉의 수리첸1: 관습적 55
제3절 〈화양연화 (花樣年華)〉(2000) 58
1. 캐릭터 의상의 역할 59
2. 색채 요소와 서사 63
3. 〈화양연화〉의 수리첸2: 전통적 66
제4절 〈2046〉 (2002) 68
1. 캐릭터 의상의 역할 68
2. 색채 요소와 서사 72
3. 〈2046〉의 수리첸3: 신비로움 75
제4장 분석 결과 및 시사점 79
제1절 사회적과 문화적 의미 79
제2절 중국 여성주의 영화 발전에 대한 의미 85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6
〈표 2-1〉 색채의 의미 생성체계 37
〈표 3-1〉 왕가위의 주요 작품(시대 배경 기준) 42
〈표 3-2〉 왕가위 영화 속 주요 여성 캐릭터 44
〈표 3-3〉 이론적 고찰과 실제 영화 색채 사용의 차이 73
〈그림 3-1〉 〈아비정전〉(1990)의 수리첸1 의상 49
〈그림 3-2〉 〈아비정전〉(1990)에서 등장하는 루루 51
〈그림 3-3〉 〈아비정전〉의 전체적인 색채 사용 54
〈그림 3-4〉 〈아비정전〉(1990)에서 경비원과 대화하는 수리첸1 57
〈그림 3-5〉 여성 캐릭터 수리첸과 루루의 대비 57
〈그림 3-6〉 〈화양연화〉(2000)의 수리첸2 의상 61
〈그림 3-7〉 수리첸 치파오1 62
〈그림 3-8〉 수리첸 치파오2 62
〈그림 3-9〉 수리첸 치파오3 62
〈그림 3-10〉 수리첸 치파오4 62
〈그림 3-11〉 식당과 택시의 색채 64
〈그림 3-12〉 2046호실에 앉아 있는 수리첸2 65
〈그림 3-13〉 〈2046〉 중 등장하는 수리첸3 69
〈그림 3-14〉 〈2046〉(2004)에서 등장하는 왕징웬 70
〈그림 3-15〉 〈2046〉(2004)에서 등장하는 바이령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