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 목적 및 의의 13
제3절 연구 방법 14
제4절 선행연구 15
1. 스토리텔링 분야 15
2. 한·중 리얼리티 프로그램 비교 연구 17
3. 게임콘텐츠 분야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게임형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해 22
1. 한·중 TV 게임콘텐츠 22
2.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성 25
제2절 스토리텔링 요소 29
1. 스토리텔링의 이해 29
2. 게임 스토리텔링을 바라보는 시각 31
3. 게임 스토리텔링의 연구 현황 33
4. 게임 스토리텔링적 요소 35
제3장 한·중 게임형 리얼리티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사례분석 40
제1절 선정 이유와 프로그램 개요 40
제2절 〈대탈출〉과 〈밀실대탈출〉 스토리텔링 분석 45
1. 이야기 구조 46
2. 이야기 표현 57
3. 이야기 진화 74
4. 게임 스토리텔링적 요소 82
제4장 한·중 게임형 리얼리티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비교분석 102
제1절 〈대탈출〉과 〈밀실대탈출〉 사례 비교 102
1. 〈대탈출〉과 〈밀실대탈출〉의 공통점 102
2. 〈대탈출〉과 〈밀실대탈출〉의 차이점 109
제2절 〈대탈출〉과 〈밀실대탈출〉의 스토리텔링이 중국 게임 산업에 주는 시사점 116
제5장 결론 120
참고문헌 122
ABSTRACT 126
〈표 1〉 스토리텔링 선행연구 15
〈표 2〉 한·중 리얼리티 프로그램 비교 연구 17
〈표 3〉 게임콘텐츠 선행연구 19
〈표 4〉 선행연구들의 게임 스토리텔링적 요소 분류 37
〈표 5〉 게임 스토리텔링적 요소 39
〈표 6〉 〈대탈출〉 방송정보 42
〈표 7〉 〈밀실대탈출〉 방송정보 44
〈표 8〉 〈대탈출〉 출연자 캐릭터 소개 48
〈표 9〉 〈대탈출〉 '태영여고'편 1회 에피소드 리스트 50
〈표 10〉 〈대탈출〉 '태영여고'편 2회 에피소드 리스트 51
〈표 11〉 〈밀실대탈출〉 출연자 캐릭터 소개 54
〈표 12〉 〈밀실대탈출〉 '창업함정'편 1회 에피소드 리스트 56
〈표 13〉 〈밀실대탈출〉 '창업함정'편 2회 에피소드 리스트 56
〈표 14〉 자막의 기능에 따라 분류한 〈대탈출〉의 자막 리스트 63
〈표 15〉 자막의 기능에 따라 분류한 〈밀실대탈출〉의 자막 리스트 70
〈표 16〉 〈대탈출〉과 〈밀실대탈출〉의 공통점 102
〈표 17〉 〈대탈출〉과 〈밀실대탈출〉 이야기 표현의 차이점 110
〈표 18〉 〈대탈출〉과 〈밀실대탈출〉 이야기 진화의 차이점 114
〈표 19〉 〈대탈출〉과 〈밀실대탈출〉 게임 스토리텔링적 요소의 차이점 115
〈그림 1〉 〈대탈출〉 예고(암시) 화면 59
〈그림 2〉 〈대탈출〉 몰래카메라 장면 61
〈그림 3〉 〈대탈출〉 팀워크 강조 장면 62
〈그림 4〉 〈대탈출〉 행동 해석 자막 66
〈그림 5〉 〈밀실대탈출〉 갈등 장면 67
〈그림 6〉 〈밀실대탈출〉 클리셰 장면 69
〈그림 7〉 〈밀실대탈출〉 특수 효과와 자막 73
〈그림 8〉 〈밀실대탈출〉 '복숭아' 이모티콘 캐릭터 74
〈그림 9〉 〈대탈출〉 게스트 등장 76
〈그림 10〉 〈대탈출〉 중간 휴식 묘사 77
〈그림 11〉 〈대탈출〉 동물 묘사 79
〈그림 12〉 〈밀실대탈출〉 게스트 장면 81
〈그림 13〉 〈밀실대탈출〉 커플형 캐릭터 82
〈그림 14〉 〈대탈출〉 게임에 대한 기대감 묘사 85
〈그림 15〉 〈대탈출〉 게임 정보 전달 87
〈그림 16〉 〈밀실대탈출〉 게임 정보 전달 95
〈그림 17〉 〈밀실대탈출〉 음악적 요소 표현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