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범위 16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17
1. 선행연구 검토 17
2. 연구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테마파크 어트랙션의 구성 및 특징 22
1. 어트랙션 개념 및 구성요소 22
2. 어트랙션 유형 및 특징 24
3. 어트랙션 영상의 개념 및 특징 27
제2절 테마파크와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28
1. 테마파크 어트랙션의 스토리텔링 28
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개념 32
3. 애니메이션과 어트랙션 콘텐츠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7
제3장 사례분석 40
제1절 연구 대상 및 분석 절차 40
1. 대상의 선정 40
2. 분석 모형 적용 42
제2절 유니버셜 스튜디오 베이징 어트랙션 영상의 스토리텔링 43
1. 극장형 어트랙션 43
2. 라이드형 어트랙션 58
제3절 시사점 67
제4장 애니메이션과 어트랙션의 스토리텔링 특징 비교 69
제1절 애니메이션과 어트랙션의 스토리텔링 비교 69
1. 극장형 어트랙션 영상의 스토리텔링 69
2. 라이드형 어트랙션 영상의 스토리텔링 78
제2절 애니메이션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특징 83
1. 극장형 어트랙션 영상 스토리텔링 특징 84
2. 라이드형 어트랙션 영상 스토리텔링 특징 85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의 요약 87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방향 88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 2-1〉 테마파크의 특성 23
〈표 2-2〉 테마파크의 세 가지 조화성 26
〈표 2-3〉 어트랙션 영상의 특징 27
〈표 3-1〉 유니버셜 베이징 어트랙션 개요 41
〈표 3-2〉 쥬라기 월드 이슬라 누블라 개요 43
〈표 3-3〉 미니언 랜드 개요 48
〈표 3-4〉 쿵푸팬더 랜드 오브 어썸니스의 개요 53
〈표 3-5〉 트랜스포머: 메트로베이스 개요 58
〈표 3-6〉 더 위자딩 월드 오브 해리포터 개요 63
〈표 4-1〉 극장형 어트랙션 영상와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비교 69
〈표 4-2〉 라이드형 어트랙션 영상와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비교 78
〈그림 3-1〉 분석단계 42
〈그림 3-2〉 쥬라기 월드 내부 44
〈그림 3-3〉 어트랙션 콘텐츠의 세팅(settingd) 중 장소 47
〈그림 3-4〉 미니언 랜드 내부 48
〈그림 3-5〉 영화 〈슈퍼배드1〉의 세팅(setting) 중 장소 50
〈그림 3-6〉 어트랙션 콘텐츠 세팅(setting) 중 장소 52
〈그림 3-7〉 중심 플롯(벡터의 집 침입) 52
〈그림 3-8〉 쿵푸팬더 랜드 오브 어썸니스 내부 53
〈그림 3-9〉 영화 쿵푸팬더의 세팅(settingd) 중 장소 55
〈그림 3-10〉 쿵푸팬더 어트랙션 콘텐츠의 세팅 중 장소 57
〈그림 3-11〉 트랜스포머: 메트로베이스 외부 58
〈그림 3-12〉 영화 트랜스포머의 세팅(settingd) 중 장소 60
〈그림 3-13〉 트랜스포머 어트랙션 콘텐츠의 세팅(settingd) 중 장소 62
〈그림 3-14〉 해리포터 어트랙션 내부와 외부 63
〈그림 3-15〉 영화 해리포터의 세팅(setting) 중 장소 65
〈그림 3-16〉 영화 해리포터의 세팅(setting) 중 장소 67
〈그림 4-1〉 쿵푸팬더 어트랙션 대기 구역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