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6
3. 선행연구 17
Ⅱ. 이론적 배경 24
1. 케이팝의 해외 진출 시도 24
2. 팬덤 문화의 특징 28
3. 팬덤 형성 과정 30
Ⅲ. 인도네시아에 팬덤문화 이해 36
1. 인도네시아에 케이팝 팬덤 현황 36
2. 인도네시아 케이팝 팬 활동 방식 39
3. 인도네시아의 케이팝 성공 사례: NCT 43
Ⅳ.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57
1. 연구문제 57
2. 연구대상 선정 및 연구방법 58
Ⅴ. 연구 결과 62
1. 팬들과 상호작용 62
2. 접근한 영상 콘텐츠를 통한 팬들의 인식 72
3. 집단참여형 콘텐츠 소비 81
Ⅵ. 결론 89
1. 요약 및 논의 89
2. 연구의 제한점 91
참고문헌 93
부록 99
부록 1. 참여자 설문지(한국어) 99
부록 2. 인터뷰 질문지 (한국어) 100
부록 3. 참여자 신청지(인도네시아어) 101
부록 4. 인터뷰 질문지 (인도네시아어) 103
ABSTRACT 105
〈표 1-1〉 아이돌의 성공 여부 22
〈표 2-1〉 인도네시아에서 NCT의 인기 50
〈표 3-1〉 인터뷰 참여자들 59
〈그림 2-1〉 NCT 전체 멤버 구성 43
〈그림 2-2〉 NCT U 첫번째 공개한 뮤직비디오 45
〈그림 2-3〉 NCT 127 공식 사진 46
〈그림 2-4〉 NCT DREAM 공식 사진 47
〈그림 2-5〉 WAYV 공식 사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