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7
1.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18
제3절 선행연구 분석 및 연구방법 19
1. 선행연구 분석 19
2. 연구방법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유튜브 광고와 짤방의 정의와 특성 26
1. TV광고와 유튜브 광고의 비교 26
2. '인터넷 밈'과 '짤방'의 관계 31
제2절 인터넷 콘텐츠의 패러디 특성 41
1. 인터넷 콘텐츠의 특징 41
2. 인터넷 속 콘텐츠의 패러디 순환구조 42
제3장 자료수집 48
제1절 연구방법 48
1. 연구 대상 48
2. 분석요소 및 연구절차 49
제2절 자료수집 51
1. 영화 '타짜'의 '곽철용' 51
2. 곽철용을 활용한 유튜브 광고의 패러디 요소 56
3. 곽철용 광고의 댓글 키워드 67
제4장 짤방을 활용한 유튜브 광고의 기획 방안 74
제1절 곽철용 짤방을 활용한 광고 분석 74
1. 유튜브 광고 속 곽철용 짤방 활용 특성 74
2. 곽철용 유튜브 광고의 수용자 반응 81
제2절 기획 방안 86
1. 짤방의 선별 과정 86
2. 짤방의 변형 과정 92
제3절 기대효과 94
제5장 결론 97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9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6
〈표 2-1〉 텔레비전과 비교한 유튜브 광고의 매체 특성 30
〈표 2-2〉 밈과 짤방의 비교 34
〈표 2-3〉 짤방과 인터넷 밈의 비교 37
〈표 3-1〉 곽철용 짤방 광고 공개시기 49
〈표 3-2〉 '묻고 더블로 가' 짤방의 3요소 52
〈표 3-3〉 '어이 젊은 친구. 신사답게 행동해' 짤방의 3요소 52
〈표 3-4〉 '변사체가 된다.' 짤방의 3요소 53
〈표 3-5〉 '그땐 깡패가 되는 거야.' 짤방의 3요소 54
〈표 3-6〉 '이 안에 배신자가 있다. 이게 내 결론이다.' 짤방의 3요소 54
〈표 3-7〉 '곽철용의 인생' 짤방의 3요소 55
〈표 3-8〉 버거킹의 〈Ask and go to the Blue〉와 짤방의 비교 58
〈표 3-9〉 BBQ의 〈BBQ 뱀파이어 치킨 "철용 TV 먹방" 편〉과 짤방의 비교 60
〈표 3-10〉 〈곽철용 광고는 이걸로 종결한다.〉와 짤방의 다이얼로그 비교 62
〈표 3-11〉 〈곽철용 광고는 이걸로 종결한다.〉와 짤방의 캐릭터 비교 63
〈표 3-12〉 〈곽철용 광고는 이걸로 종결한다.〉와 짤방의 액션 비교 64
〈표 3-13〉 OB맥주의 〈랄라라, 100% 올몰트로 즐겨라〉 짤방과의 비교 66
〈표 3-14〉 버거킹 광고 댓글 키워드 빈도수 분석 결과 67
〈표 3-15〉 셀퓨전시 광고 댓글 키워드 빈도수 분석 결과 69
〈표 3-16〉 OB 라거 광고 댓글 키워드 빈도수 분석 결과 70
〈표 3-17〉 BBQ 광고 댓글 키워드 빈도수 분석 결과 73
〈표 4-1〉 곽철용 광고 조회수 정리 82
〈그림 1-1〉 '밈' 용어의 월별 언급 추이 13
〈그림 1-2〉 야인시대와 버거킹 광고의 짤방 비교 14
〈그림 1-3〉 방송과 광고에서의 허재 짤방 비교 14
〈그림 2-1〉 러닝타임 13시간의 유튜브 광고. 27
〈그림 2-2〉 영상 내 시청자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TrueView In-stream' 28
〈그림 2-3〉 댓글을 통한 크리에이터의 소통 29
〈그림 2-4〉 짤방과 밈의 관계 36
〈그림 2-5〉 짤방의 3요소 37
〈그림 2-6〉 잔망루피 캐릭터와 인터넷 밈 사례 38
〈그림 2-7〉 영화 '8mile'의 갈무리 39
〈그림 2-8〉 현실은 시궁창 인터넷 밈 사례 39
〈그림 2-9〉 음악 프로그램 '복면가왕' 갈무리 40
〈그림 2-10〉 Google의 Style Transfer기술로 만든 패스티시 44
〈그림 2-11〉 정끝별이 제시한 패러디 소통 과정의 도식 46
〈그림 2-12〉 짤방 패러디의 순환 구조 47
〈그림 3-1〉 곽철용의 차림새 51
〈그림 3-2〉 버거킹 〈Ask and go to the Blue〉광고 56
〈그림 3-3〉 〈BBQ 뱀파이어 치킨 "철용 TV 먹방〉 편 갈무리 59
〈그림 3-4〉 〈곽철용 광고는 이걸로 종결한다.〉 곽철용 등장 장면 갈무리 61
〈그림 3-5〉 OB맥주의 〈랄라라, 100% 올몰트로 즐겨라〉 65
〈그림 3-6〉 곽철용 뒤로 등장한 김두한 69
〈그림 3-7〉 1997년 OB라거 광고 '손가락 회오리 편' 72
〈그림 4-1〉 매체에서 자주 사용되는 '묻고 더블로 가' 74
〈그림 4-2〉 곽철용이 등장하지 않는 '묻고 더블로 가' 75
〈그림 4-3〉 에프엠코리아 게시글 갈무리 76
〈그림 4-4〉 곽철용의 대사를 패러디한 인터넷 밈 77
〈그림 4-5〉 인터넷 밈을 직접 연기하는 김응수 배우 78
〈그림 4-6〉 셀퓨전시 광고 베스트 댓글 84
〈그림 4-7〉 버거킹 올데이킹 더블 광고 이미지 88
〈그림 4-8〉 짤방을 원형으로 한 광고 기획 모델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