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필요성 16
제2절 연구 목적 18
제3절 논문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가상 패션 20
1. 메타버스 이해 20
2. 메타버스 가상 패션 22
제2절 NFT와 NFT 가상 패션 25
1. NFT 이해 25
2. NFT 가상 패션 27
제3절 가상 패션의 가치 31
1. 가상 패션에 대한 소비자 지각된 가치 31
2. 가상 패션의 유희적 가치 33
3. 가상 패션의 경제적 가치 35
4. 가상 패션의 사회적 가치 37
5. 가상 패션의 지속가능성 가치 38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1
제1절 연구 문제 설정 41
제2절 연구 과정 42
제3절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법 44
1. 데이터 수집 방법 및 대상 설정 44
2. 데이터 분석 방법 44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5
제1절 데이터 수집 결과 45
제2절 키워드 분석 결과 47
제3절 LDA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53
1. 토픽 모델링 결과 53
2. 토픽 1 분석 결과 56
3. 토픽 2 분석 결과 56
4. 토픽 3 분석 결과 57
5. 토픽 4 분석 결과 57
6. 결론 58
제4절 감정 분석 결과 59
1. 긍정적 및 부정적 단어 분석 결과 59
2. 토픽 1 분석 결과 60
3. 토픽 2 분석 결과 61
4. 토픽 3 분석 결과 63
5. 토픽 4 분석 결과 64
6. 결론 66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1. 학문적 시사점 70
2. 실무적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안 72
참고문헌 73
부록 83
ABSTRACT 85
〈표 4-1〉 가상 패션 키워드 분석 결과 TOP 50 48
〈표 4-2〉 가상 패션에 대한 LDA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54
〈표 4-3〉 가상 패션에 대한 감정 분석 결과 60
〈그림 2-1〉 현실과 가상의 초월적 융합공간으로서 메타버스의 개념적 의미 20
〈그림 2-2〉 Tribute Brand의 가상 패션 24
〈그림 2-3〉 DressX 홈페이지 24
〈그림 2-4〉 Auroboros의 가상 패션 24
〈그림 2-5〉 CryptoPunks, Larva Labs 26
〈그림 2-6〉 The Fabricant - Iridescence 29
〈그림 2-7〉 구찌 버추어 30
〈그림 2-8〉 Louis the Game, Louis Vuitton 35
〈그림 2-9〉 Sharky B, Burberry 35
〈그림 2-10〉 Karl Lagerfeld NFT 35
〈그림 2-11〉 Dematerialised NFT Pants 35
〈그림 2-12〉 Dolce & Gabbana, Collezione Genesi 36
〈그림 2-13〉 RTFKT & LarvaLabs 37
〈그림 2-14〉 Baby Birkin Bag NFT Mason Rothschild & Eric Ramirez 37
〈그림 3-1〉 텍스트 분석 연구 흐름도 42
〈그림 4-1〉 샤오홍슈 가상 패션 게시물 45
〈그림 4-2〉 웨이보 가상 패션 게시물 46
〈그림 4-3〉 가상 패션 게시물 관련 내용 일부 46
〈그림 4-4〉 가상 패션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49
〈그림 4-5〉 topic-coherence 꺾은선 그래프 53
〈그림 4-6〉 4개 토픽의 게시물 수 54
〈그림 4-7〉 토픽 키워드 간의 관계 55
〈그림 4-8〉 토픽 1 감정점수와 게시물 수 분포 산포도 60
〈그림 4-9〉 토픽 2 감정점수와 게시물 수 분포 산포도 62
〈그림 4-10〉 토픽 3 감정점수와 게시물 수 분포 산포도 63
〈그림 4-11〉 토픽 4 감정점수와 게시물 수 분포 산포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