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K-pop 그룹 슈퍼주니어의 중국 팬덤이 네 개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어떻게 활동하는지에 대한 팬덤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슈퍼주니어의 팬들이며, 그들이 중국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웨이보, 샤오홍슈, 빌리빌리, 더우인에서의 활동 현황을 관찰한다. 이 논문은 또한, 소비 활동, 창작 활동, 공유 활동, 토론, 지지 활동, 거래 활동 등의 측면에서 이러한 플랫폼 간의 차이점을 탐구하고, 팬덤 활동의 특징을 분석한다. 이 연구는 텍스트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각의 플랫폼에서 팬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팬덤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있는 이해를 제공한다. 이 연구 결과는 팬덤의 온라인 행동과 소셜미디어 플랫폼 사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하지만, 이 연구는 중국 슈퍼주니어 팬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다른 팬 그룹이나 다른 유형의 팬 활동에 대해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에는 표본 범위를 확대하거나 다양한 이론을 활용하여 연구 결과의 해석과 이해를 강화하려는 계획이다. 이 연구 결과는 팬덤의 온라인 행동과 소셜미디어 플랫폼 사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