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선행연구 10
1.1. 아이돌 팬덤의 형성 및 변화 12
1.2. 소셜미디어와 팬덤의 연결고리 13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의의 16
2.1. 중국에서 K-pop의 영향력 16
2.2. 중국에서 슈퍼주니어의 영향력 18
제3절 문제제기 19
제2장 본론 20
제1절 연구문제 및 연구대상 20
제2절 연구방법 24
제3장 연구결과 28
제1절 중국 팬덤 활동의 유형별 특징 분석 결과 28
제2절 중국 팬덤 활동의 동기 분석 결과 55
제4장 결론 60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 1. 웨이보에서 슈퍼주니어 팬들의 콘텐츠 공유 분포 56
표 2. 샤오홍슈에서 슈퍼주니어 팬들의 콘텐츠 공유 분포 57
표 3. 빌리빌리에서 슈퍼주니어 팬들의 콘텐츠 공유 분포 58
표 4. 더우인에서 슈퍼주니어 팬들의 콘텐츠 공유 분포 59
그림 1. 웨이보의 팬덤 소비활동 게시물 캡처1 29
그림 2. 웨이보의 팬덤 소비활동 게시물 캡처1-1 30
그림 3. 웨이보의 팬덤 소비활동 게시물 캡처2 31
그림 4. 웨이보의 팬덤 창작활동 게시물 캡처1 33
그림 5. 샤오홍슈의 팬덤 창작활동 게시물 캡처1 34
그림 6. 샤오홍슈의 팬덤 창작활동 게시물 캡처2 35
그림 7. 빌리빌리의 팬덤 창작 영상 캡처1 36
그림 8. 빌리빌리의 팬덤 창작 영상 캡처2 37
그림 9. 더우인의 팬덤 창작 영상 캡처 38
그림 10. 웨이보의 팬덤 공유활동 게시물 캡처 39
그림 11. 샤오홍슈의 팬덤 공유활동 게시물 캡처 1 40
그림 12. 샤오홍슈의 팬덤 공유활동 게시물 캡처 2 41
그림 13. 샤오홍슈의 팬덤 공유활동 게시물 캡처 3 42
그림 14. 빌리빌리의 팬덤 공유 동영상 캡처 43
그림 15. 더우인의 팬덤 공유 동영상 캡처 44
그림 16. 더우인의 팬덤 공유 게시물 캡처 45
그림 17. 웨이보의 팬덤 토론 게시물 캡처 46
그림 18. 샤오홍슈의 팬덤 토론 게시물 캡처1 47
그림 19. 샤오홍슈의 팬덤 토론 게시물 캡처1-1 48
그림 20. 빌리빌리의 팬덤 토론 행위 캡처1 49
그림 21. 빌리빌리의 팬덤 토론 행위 캡처2 49
그림 22. 웨이보의 팬덤 지지활동 게시물 캡처 51
그림 23. 웨이보의 팬덤 거래활동 게시물 캡처 53
그림 24. 샤오홍슈의 팬덤 거래활동 게시물 캡처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