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 16
1. 메타버스의 개념 및 유형 16
2. 게임형 메타버스의 특징 20
제2절 MZ세대의 메타버스 22
1. MZ세대의 정의 및 특성 22
2. MZ세대의 메타버스 24
제3절 게임형 메타버스의 이용동기 25
1. 이용과 충족 이론 25
2. 메타버스의 이용동기 27
제4절 메타버스의 이용동기, 외로움, 사회적 지지와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관계 38
1. 외로움 38
2. 사회적 지지 41
3. 지속적 이용의도 44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6
제1절 연구모형 설계 46
제2절 연구가설 설계 47
제4장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대상자 선정 및 자료 수집 49
1. 연구 절차 49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9
3. 분석방법 5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1
1. 설문항목 구성 5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2
제5장 연구결과 58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58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8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1
1. 신뢰성 분석 61
2. 타당성 분석 62
제3절 기술통계 분석결과 64
제4절 가설검증 67
1. 이용동기가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67
2. 이용동기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69
3. 외로움, 사회적 지지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제6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75
참고문헌 77
부록 86
ABSTRACT 94
표 〈2-1〉 소셜 미디어 이용동기 선행연구 29
표 〈2-2〉 메타버스 이용동기 선행연구 32
표 〈4-1〉 자료수집 방법 50
표 〈4-2〉 설문항목 구성 52
표 〈4-3〉 메타버스 이용동기 측정항목 54
표 〈4-4〉 외로움 측정항목 55
표 〈4-5〉 사회적 지지 측정항목 56
표 〈4-6〉 지속적 이용의도 측정항목 57
표 〈5-1〉 인구통계적 특성 59
표 〈5-2〉 게임형 메타버스의 이용상황 60
표 〈5-3〉 요인별 측정변수 신뢰성 62
표 〈5-4〉 타당성 검증 63
표 〈5-5〉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5-6〉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65
표 〈5-7〉 상관관계 분석 결과 66
표 〈5-8〉 이용동기가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68
표 〈5-9〉 이용동기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69
표 〈5-10〉 외로움, 사회적 지지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그림 〈2-1〉 메타버스의 유형 17
그림 〈2-2〉 MZ 세대의 정의 23
그림 〈2-3〉 카츠 이용과 충족 기본적 모형 27
그림 〈3-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