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한중 TV 드라마 원형에서 나오는 여성 캐릭터들의 특성은 어떻게 드라마에서 재현하는지 그리고 한중 양국은 드라마 여성 캐릭터를 설정할 때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분석 대상은〈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과 〈겨우, 서른〉의 주로 여성 캐릭터고 대사와 장면 분석을 통해 지금 TV 드라마 여성 캐릭터 원형 특성의 관점에서 한중 TV 드라마 여성 캐릭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범위는 한중 여성 캐릭터를 위주의 TV 드라마다. 여성 드라마가 여성 캐릭터를 위주의 TV 드라마고 여성의 성장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남성 캐릭터는 조력자이나 보조뿐이고 여성 캐릭터의 성장은 집중하게 이야기한다. 여성 캐릭터 성장 이야기의 분량은 사랑 이야기보다 많고 더 자세하다고 정리한다. 연구 대상은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과 〈겨우, 서른〉 중의 등장하는 주로 여성 캐릭터들이다. 이런 캐릭터들이 가진 원형 특성을 파악하고 한중 양국은 드라마 여성 캐릭터를 설정할 때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주로 융과 노이만의 분석심리학 이론 중 원형적 여성성 관련 여성 신화 원형과 드라마 캐릭터 간에 관계를 탐색한다. 이어 관련된 여신 원형과 빅토리아 린 슈미트의 여성 캐릭터 유형을 주요 관점으로 적용해 분석했다. 본 논문은 여성의 사회적 신분에 따라 여성 캐릭터 유형은 어머니, 아내, 아버지의 딸과 기타 (여전사와 파괴자)로 응용하고 한중 사례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과 〈겨우, 서른〉 중의 주로 여성 캐릭터들이 분류했었고 양국 같은 원형으로 캐릭터를 설정하는 방식도 구체적으로 제시하다.
먼저 원형적 여성성의 특징과 분류를 파악하고 드라마 여성 캐릭터 분석으로 적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에 빅토리아 린 슈미트의 여성 원형 분류를 비롯하여 지금 사회 여성의 사회적 신분에 따라 어머니, 아내, 아버지의 딸과 기타 유형의 특징을 정리한 후 사례 분석은 드라마 대사와 장면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대사나 등장하는 장면이 원형 특성을 활용한 모습을 제시하였다.
집단 무의식을 구성하는 원형은 작가의 무의식에서 작용해 원형적 이야기와 캐릭터로 형상화된다. 이런 무의식의 선택은 작가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사회 환경과 경제 환경의 변화가 여성 캐릭터 설정에 대한 영향을 끼친다. 신화 원형을 바탕으로 캐릭터를 만든 게 이미 낙오하고 다양한 원형 특징을 가진 여성 캐릭터가 유형이 되고 있다. 이런 캐릭터는 측면에서 지금 사회 여성의 욕구를 반영한다. 본 연구의 성과가 그 활용의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