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 목적 및 방법 13
제3절 선행연구 분석 14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문화 원형 21
1. OSMU 원형의 확장성 21
2. 원형적 여성성 22
제2절 여성 캐릭터 24
1. 여성과 원형 24
2. 여성과 캐릭터 27
3. 여성 캐릭터 유형 28
제3절 한중 드라마 여성 캐릭터 특징 29
제3장 한중 TV 드라마 현황과 캐릭터 원형 31
제1절 한중 TV 드라마 현황 31
1. 한국 TV 드라마 현황 31
2. 중국 TV 드라마 현황 33
제2절 한중 TV 드라마 여성 캐릭터와 원형 35
1. 한국 TV 드라마 여성 캐릭터와 원형 35
2. 중국 TV 드라마 여성 캐릭터와 원형 37
제4장 한중 사례 비교 분석 39
제1절 여성 캐릭터 유형 특징 39
제2절 드라마 속 유형 특징 재현 43
1. 모성: 장희은과 구자 47
2. 영감: 송가경과 중샤오천 51
3. 죽음: 배타미와 왕만니 55
4. 마법, 유혹: 차현과 임유유 59
제3절 한중 드라마 원형에 따른 여성 캐릭터의 공통점과 차이점 64
1. 공통점 64
2. 차이점 66
3. 소결 69
제5장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7
中文摘要 80
〈표1-1〉 TV 드라마에 관한 선행연구 14
〈표1-2〉 문화 원형에 관한 선행연구 16
〈표1-3〉 TV 드라마 여성 캐릭터에 관한 선행연구 17
〈표2-1〉 원형적 여성성의 도식 23
〈표2-2〉 노이만의 여신 원형과 캐릭터 25
〈표2-3〉 원형 이론과 여성 사화 역할의 관계 28
〈표3-1〉 한중 드라마 원형과 대표 여성 캐릭터 37
〈표4-1〉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의 주로 여성 캐릭터 설정 43
〈표4-2〉 〈겨우, 서른〉의 주로 여성 캐릭터 설정 45
〈표4-3〉 한중 드라마 여성 캐릭터를 가진 원형 특징 63
〈표4-4〉 한중 드라마 원형에 따른 여성 캐릭터 특징 공통점 66
〈표4-5〉 한중 드라마 원형에 따른 여성 캐릭터 특징 차이점 67
〈표4-6〉 한중 드라마 원형에 따른 여성 캐릭터 특성 소결 69
〈그림2-1〉 현대 여성 사회 역할 분류 28
〈그림3-1〉 2018-2022 중국 장르별 드라마 등록 상황 34
〈그림4-1〉 송가경이 경고를 받은 장면 48
〈그림4-2〉 구자가 경고를 하는 장면 51
〈그림4-3〉 송가경이 이혼 서류에서 사인하는 장면 52
〈그림4-4〉 중샤오천이 이혼 서류에 싸인하는 장면 55
〈그림4-5〉 베타미와 국회의원이 대치하는 장면 56
〈그림4-6〉 왕만니가 직장에서 부공정 대우를 당하는 장면 59
〈그림4-7〉 회사 엘리베이터에서 변태가 성폭행하는 장면 60
〈그림4-8〉 임유유가 이혼을 해달라고 하는 장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