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5
제3절 선행연구 17
제2장 버내큘러 사진의 개념과 사진사적 관점 20
제1절 버내큘러 사진의 개념 정의 20
제2절 버내큘러 사진의 역사 25
1. 매체의 진보와 버내큘러 사진 25
2. 새로운 관점의 사진사 33
3. 버내큘러 사진전시의 흐름 37
제3절 디지털 시대의 버내큘러 사진 43
제3장 버내큘러 사진 분석의 담론들 49
제1절 사진의 시간성 : 추모와 애도의 내용 49
제2절 사진의 클리셰 : 반복되고 진부한 형식 53
제3절 사진의 사회적 맥락 : 관계맺음과 공감 59
제4장 버내큘러 사진의 사례 69
제1절 추모사진에 나타난 애도 69
제2절 가족사진과 여행사진의 클리셰 73
1. 가족사진 73
2. 여행사진 83
제3절 거리사진으로 공감하기 94
제4절 자기사진과 소비문화사진으로 관계 맺기 108
제5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3
ABSTRACT 134
〈그림 1-1〉 초기 코닥 카메라 광고 28
〈그림 2-1〉 코닥 배니티 베스트 포켓 시리즈 III 32
〈그림 3-1〉 아프리카공화국의 스튜디오 초상사진 34
〈그림 4-1〉 〈미국의 스냅샷 : 카메라의 민중예술전〉의 포스터 38
〈그림 5-1〉 〈인간가족전〉 전시장 내부 39
〈그림 6-1〉 〈미국 스냅샷의 예술, 1888-1978〉 전에 출품된 사진 중 일부 42
〈그림 7-1〉 〈프랑크푸르터 차이퉁〉지에 실린 영화스타들 52
〈그림 8-1〉 1864년에 찍은 크라카우어의 할머니 52
〈그림 9-1〉 마틴 파의 관광객 사진 56
〈그림 10-1〉 이효리 블로그 67
〈그림 11-1〉 신해철의 영정 69
〈그림 12-1〉 최진실의 영정 69
〈그림 13-1〉 로켓 펜던트 71
〈그림 13-2〉 로켓 펜던트의 뒷부분 71
〈그림 14-1〉 납골당의 광고사진 72
〈그림 15-1〉 앳 레스트 사진액자 72
〈그림 16-1〉 찰스 위트스톤경의 가족사진 74
〈그림 17-1〉 1960년대의 핵가족사진 76
〈그림 18-1〉 2000년대의 가족사진 76
〈그림 19-1〉 자유로운 분위기의 가족사진 76
〈그림 20-1〉 전몽각의 가족사진 80
〈그림 21-1〉 코닥의 크리스마스 광고사진 82
〈그림 22-1〉 코닥커리의 가족사진 82
〈그림 23-1〉 캐나다 관광안내 책자의 표지 84
〈그림 24-1〉 미국 관광안내 책자의 표지 84
〈그림 25-1〉 인도 자그만디르 궁전 85
〈그림 26-1〉 인도 히말라야 산 86
〈그림 27-1〉 요세미티의 캐비넷 카드 89
〈그림 28-1〉 〈미국인들〉에 수록된 사진 96
〈그림 29-1〉 푸젠성 거리의 노동자 98
〈그림 30-1〉 1990년대 서울 100
〈그림 30-2〉 1990년대 서울 100
〈그림 31-1〉 1980년대의 이태원 102
〈그림 32-1〉 둔촌주공아파트 놀이터 103
〈그림 33-1〉 페이스북 그룹 〈골목은 살아있다〉 @서제희 105
〈그림 33-2〉 페이스북 그룹 〈골목은 살아있다〉 @신동원 106
〈그림 33-3〉 페이스북 그룹 〈골목은 살아있다〉 @성유나 107
〈그림 34-1〉 인스타그램 @ruuttu2 111
〈그림 35-1〉 로버트 코넬리우스의 자화상사진 113
〈그림 36-1〉 아나스타샤 니콜라예브나의 자화상사진 113
〈그림 37-1〉 인스타그램 @jaesang_97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