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 구성 15
제2장 기존 논의 16
제1절 경영전략 분석을 위한 이론적 논의 16
1. 산업구조 분석 17
2. 자원기반론적 분석 19
제2절 세계 숏폼 콘텐츠 산업과 시장 경쟁 21
1. 세계 숏폼 콘텐츠 시장 현황 21
2. 글로벌 미디어 기업으로서 틱톡 2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8
1. 이용자 만족도 관련 연구 29
2. 광고 효과와 구매 의도 연구 31
3. 숏폼 콘텐츠 전파효과 32
4. 숏폼 콘텐츠와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33
5. 숏폼 콘텐츠와 마케팅 33
6. 연구 경향 요약 및 최근 추이 34
제3장 연구 문제 36
제4장 연구 방법 38
제1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 38
제2절 분석 틀 39
제5장 연구 결과 41
제1절 산업구조분석(Five Forces model)을 통해서 본 틱톡 경영 전략 41
1. 신규 진입자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 틱톡은 어떤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가? 41
2. 글로벌 시장이나 중국 시장에서 경쟁을 하는 경쟁사는 누구이며, 틱톡은 이들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가? 45
3. 틱톡을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이며, 이런 대체재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무엇인가? 49
4. 틱톡의 원재료나 부품을 제공하는 공급자는 주로 누구이며, 공급자와의 교섭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택하고 있는가? 54
5. 틱톡의 구매자들은 주로 누구이며, 이들 구매자와의 교섭에서 협상력을 제고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택하고 있는가? 55
6. 요약 58
제2절 자원기반론적 분석(VRIO Framework)을 통해서 본 틱톡 경영 전략 61
1. 틱톡이 보유한 차별적인 유형, 무형, 인적자원들은 무엇인가? 61
2. 틱톡의 핵심역량화 전략은 무엇인가? 73
3. 요약 77
제6장 결과에 대한 논의 80
제1절 결과 요약 80
1. 연구 결과 요약 80
2. 유사기업과 비교 82
3. 직면하고 있는 도전 83
제2절 결과의 의미에 대한 논의 83
1. 이론적 차원의 의미 83
2. 실용적 차원의 의미 8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6
摘要 99
〈표 4-1〉 주요 자료원 39
〈표 5-1〉 틱톡의 Five Forces model 분석 58
〈표 5-2〉 틱톡의 VRIO Framework 분석 77
〈그림 1-1〉 숏폼 콘텐츠 산업의 시장 규모, 2023년~2032년 13
〈그림 2-1〉 세계 숏폼 콘텐츠 앱/기능 출시 시간 23
〈그림 2-2〉 영상 콘텐츠 형식 중 ROI 가장 높은 것? 24
〈그림 2-3〉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 26
〈그림 2-4〉 2022년 최고 매출 앱 TOP 10 27
〈그림 2-5〉 숏폼 콘텐츠 산업 TOP 10 및 이용 시간 27
〈그림 2-6〉 틱톡 세계적인 광고 수익 28
〈그림 2-7〉 성별 및 연령대별 비율 추이(2017.10~2022.11) 30
〈그림 4-1〉 five-force model 40
〈그림 4-2〉 VRIO 분석 40
〈그림 5-1〉 2017~2022년 중국 온라인 교육 규모와 침투율 및 2022년 이용자 지식 교육 정보 획득하는 주요 채널 43
〈그림 5-2〉 2016~2022년 중국 음식 배달 시장 규모 통계 44
〈그림 5-3〉 숏폼 콘텐츠 플랫폼 유저 규모에 따른 점유율 비교 47
〈그림 5-4〉 틱톡과 콰이서우 이용자 특징 48
〈그림 5-5〉 활성 이용자 특징 보고서 -샤오홍슈를 중심으로 51
〈그림 5-6〉 중국 가상 인간 핵심과 관련 시장 규모 및 예측 53
〈그림 5-7〉 숏폼 플랫폼 TOP4 월간 활용 이용자 규모 추세 62
〈그림 5-8〉 2018~2022년 틱톡 이용자 수 62
〈그림 5-9〉 2017~2022년 틱톡 수익 63
〈그림 5-10〉 글로벌 소셜 미디어 1인당 월 이용시간의 변화 64
〈그림 5-11〉 미국 소셜 미디어 1인당 월평균 이용 시간의 변화 65
〈그림 5-12〉 틱톡의 알고리즘 추천 시스템의 기본 구조 67
〈그림 5-13〉 2022년 H1 전국 청년들이 선호하는 회사 TOP30 69
〈그림 5-14〉 2년 간 리에핀에서 지원자가 제일 많은 회사 브랜드 TOP25 70
〈그림 5-15〉 2022년 6월 이용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숏픔 플랫폼 71
〈그림 5-16〉 틱톡 조직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