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은 1950년대 등장한 이후 급속도로 발전해 왔으며, 플레이어에게 가상 세계에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인간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 작용 방식을 창조한다. 또한 비디오 게임에서 내러티브의 역할과 기능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내러티브 학자와 게임 학자들은 비디오 게임 내러티브에 대한 논의를 중단하지 않았다. 비디오 게임의 대화형 특성은 비디오 게임의 내러티브를 인터랙티브로 만든다. 플레이어는 내러티브 텍스트의 수동적 받을 뿐만 아니라 내러티브 콘텐츠의 능동적인 제작자이다.
본문은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의 게임 사례를 중심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게임 체험과 결합하여 사례 연구, 참여 연구, 설문 연구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내러티브 요소를 분석하고 비디오 게임이 내러티브를 달성하는 방법을 분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그런 다음 게임 플레이어와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비디오 게임의 내러티브에서 플레이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플레이어가 비디오 게임의 내러티브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비디오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얻을 수 있는 감정적 경험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다.
이론적 틀과 구체적인 게임을 분석한 결과,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이 "동태 및 정태 교체한 게임 진술", "강한 인터랙티브" 및 "몰입감"의 세 가지 내러티브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러한 내러티브 특성을 기반으로 설문 결과를 참조하여 게임 내러티브를 디자인할 때 게임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세 가지 즉, 동태 및 정태 내러티브 기법 사용, 인터랙티브 플롯에 대한 플레이어 참여 증가, 플레이어 게임 안팎에서 플레이어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