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의 물리적으로 연관된 특성과 더불어 아파트 단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이 아파트 가격을 형성하는데 상대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주택의 입지적인 특성과 거래 물건 주변의 환경적 특성과 인근 지역이 가지고 있는 생활편의시설에 대한 접근성 등이 주택 가격 형성에 다양한 요인으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주택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각종 특성은 주택이 포함하고 있는 고유의 특성과 더불어 거시적 경제환경과 미시적 경제환경, 정책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변화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 남부권에서 떠오르는 신흥 상권으로 동탄 2신도시 롯데백화점 개장에 따른 인접성이 주변 아파트 실거래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헤도닉 가격모형과 인공신경망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주택을 구매하고자 하는 실수요층에게 효율적인 선택에 도움이 되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