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물류센터는 제조업체들의 생산 및 보관, 운송에 필요한 공업용 부동산으로 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COVID-19의 영향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전자상거래 기업들(쿠팡, 마켓컬리 등)과 물류위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3PL 업체들의 물류부동산 임차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물류부동산은 단순히 공업용 부동산의 범위를 넘어 투자활동 기능까지 수행하는 부동산 투자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물류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요인을 파악하여 시장참여자들이 물류부동산에 대한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2년 1분기부터 2022년 4분기까지 총 40분기동안 거래된 연면적 15,000m² 이상인 전국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모형 1]의 총 표본 수는 224개, [모형 2]의 총 표본 수는 79개이다. 물류부동산 매매 가격 결정 요인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헤도닉 가격 모형과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경과연수, 연면적, 상온 여부는 매매가격에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대지면적과 잔여 임대차계약 기간은 매매가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IC와의 거리, 해외투자자 여부, 온라인매출액지수 상승률은 매매가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