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산림의 공익적 기능이 중요해짐에 따라 산림휴양기능이 부각되면서 산림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산림교육은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며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의 교육은 숲에서 직접 체험하고 느끼면서 배우는 산림교육에 적합하지 않다. 이에 교육의 수요자인 학습자가 관심과 흥미를 가지면서 교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교육분야는 4차 산업혁명과 팬데믹 시대를 거치면서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산림교육분야도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산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산림교육은 양적으로 증가하였다. 양적 측면에서 산림교육의 증가는 국민들이 산림교육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그러나 산림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관 습득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질적 향상 또한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산림교육은 공공주도로 운영되어 정형화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사회적 수요와 요구에 맞추어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산림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CIPP 평가모형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의견을 반영한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학습자 의견을 토대로 개발된 '청도숲속놀이학교'에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한 운영자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자료는 사업계획서, 실무진 회의, 워크숍 등의 질적 자료와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지표를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질적 자료 분석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산림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지역자원이 투입된 프로그램으로서 기존의 산림교육과 차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자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개발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본 프로그램은 다양한 주체가 연계해서 체계적으로 운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산림자원의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산림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급자 중심의 산림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이러한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