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산림교육의 흐름과 이해 14
1. 산림교육의 변천과정 14
2. 산림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15
제2절 산림교육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평가모형 분석 17
1.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CIPP 평가모형 17
2. 산림교육 프로그램 평가 동향 20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의 흐름 26
제2절 연구대상 28
1. 프로그램 선정 28
2. 연구참여자 선정 29
3. 프로그램 진행 절차 30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32
1. 자료수집 32
2. 분석 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38
제1절 프로그램 개발 38
1. 상황평가 38
2. 투입평가 44
제2절 프로그램 평가 49
1. 과정평가 50
2. 산출평가 54
제5장 결론 및 제언 64
제1절 결론 64
제2절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3
[부록 1] 1차 설문지 73
[부록 2] 2차 설문지 81
[부록 3] 3차 설문지 90
ABSTRACT 100
〈표 2-1〉 CIPP 평가모형을 활용한 선행연구 18
〈표 2-2〉 CIPP 평가모형을 활용한 선행연구의 공통된 요인 20
〈표 2-3〉 산림교육 프로그램 연구 최근 동향 21
〈표 2-4〉 산림관련 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23
〈표 2-5〉 김소연(2019)과 박신화(2017)의 공통된 평가지표 24
〈표 3-1〉 운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3-2〉 참가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3-3〉 2023년 청도숲속놀이학교 프로그램 일정 31
〈표 3-4〉 연구 분석틀 33
〈표 3-5〉 설문지 구성지표 36
〈표 4-1〉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역자원'에 대한 빈도분석 39
〈표 4-2〉 참가자들이 '지역에 요구하는 자원 및 활동'에 대한 빈도분석 41
〈표 4-3〉 참가자들이 생각하는 청도군에 필요한 프로그램 42
〈표 4-4〉 '청도숲속놀이학교'에 투입된 물적자원 45
〈표 4-5〉 '청도숲속놀이학교'에 투입된 인적자원 47
〈표 4-6〉 운영자 및 참가자 대상 과정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 49
〈표 4-7〉 참가자 대상 산출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 50
〈표 4-8〉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평가에 대한 회차별 평균 비교 53
〈표 4-9〉 전체 참가자의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과 만족도 간 상관관계 58
〈표 4-10〉 성인 참가자의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과 만족도 간 상관관계 58
〈표 4-11〉 아동 참가자의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과 만족도 간 상관관계 58
〈표 4-12〉 참가자의 교육 효과성을 위한 다중선형회귀분석 59
〈표 4-13〉 성인 참가자의 교육 효과성을 위한 다중선형회귀분석 60
〈표 4-14〉 아동 참가자의 교육 효과성을 위한 다중선형회귀분석 61
〈그림 3-1〉 연구의 흐름 27
〈그림 3-2〉 연구모형 35
〈그림 4-1〉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주요 키워드의 워드클라우드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