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조종자가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를 운용하는 다중 운용의 개념은 이미 드론 라이트 쇼와 같은 일상적인 부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무인기 다중 운용은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드론 라이트 쇼와 같은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활용되고 있다. 이는 무인기 다중 운용에 대한 개념이 오래전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남았기 때문이다.
무인기 다중 운용에서 가장 주요한 문제는 인적 한계이다. 단일 운용자가 다수의 무인기를 대상으로 높은 수준의 통제권을 유지해야 하며 이는 어려운 과제이다. 이러한 문제는 영국과 미국에서 드론 라이트 쇼 도중 발생한 사고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사례들은 운용자가 여러 대의 무인기에 대해 필요한 수준의 통제권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 다중 운용의 인적 한계를 분석하고 이를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무인기 다중 운용의 인적 한계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인간의 사고 모델을 기반으로 한 운용 용량 예측 모델을 분석한다. 또한 운용자의 작업 부하를 계측하기 위한 여러 지표를 선정한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실제 환경 단일 무인기 운용, 실제 환경 다중 무인기 운용을 실험하여 조종자 부하 지표들을 활용하여 인적 한계를 분석한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인적 한계를 식별하고, 해당 한계를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보완하고 완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