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AQNEA 인벤토리의 중국, 일본 지역 에너지 전망 18
제2절 GAINS 모형 Framework의 기능 및 종류 20
1. GAINS 모형 Framework의 기능 20
2. GAINS 모형 Framework의 배출량 산정 방법 및 데이터 구성 22
3. GAINS 모형 Framework의 종류 24
제3장 중국 및 일본의 에너지 및 대기 정책 시나리오 구성 25
제1절 에너지 시나리오 25
1. 중국 에너지 시나리오 25
2. 일본 에너지 시나리오 28
제2절 대기정책 30
1. 중국 30
2. 일본 34
제4장 에너지 및 대기 정책 시나리오 배출 전망 분석 36
제1절 중국 36
1. CO₂ 배출 전망 36
2. CO 배출 전망 38
3. SO₂ 배출량 전망 41
4. NOx 배출량 전망 43
5. NH₃ 배출량 전망 47
6. VOC 배출량 전망 49
7. PM₂.₅ 배출량 전망 51
제2절 일본 54
1. CO₂ 배출 전망 54
2. CO 배출 전망 55
3. SO₂ 배출량 전망 58
4. NOx 배출량 전망 60
5. NH₃ 배출량 전망 62
6. VOC 배출량 전망 64
7. PM₂.₅ 배출량 전망 66
제3절 중국과 일본 배출량 전망 비교 68
제4절 기존 미래 배출량 전망 연구와의 비교 74
제5장 결론 79
참고문헌 82
국문초록 84
표 1-1. AQNEA 최신 배출 인벤토리 섹터 구분 16
표 2-1. GAINS의 데이터 구성 23
표 3-1. 3년 행동계획 중 2+26 지역관리대책 31
표 3-2. 중국 탄소중립 정책 추진 방향 31
표 3-3. 일본 녹색성장전략 14개 중점분야 35
표 4-1. GAINS 모형에서 쓰이는 도로 이동 오염원에 대한 기술 45
그림 1-1. Annual total CO₂ emissions by world region in 2021 14
그림 2-1. AQNEA 연구에서 활용 된 각 국가별 에너지-대기환경 모형 19
그림 2-2. GAINS의 다중오염물질/다중효과에 대한 프레임워크 21
그림 2-3. GAINS 최적화 순환의 개념 21
그림 2-4. GAINS모형의 지역범위 24
그림 3-1. GAINS 프래임워크를 이용한 시나리오별 중국 1차 에너지 사용량 전망 27
그림 3-2. GAINS 프래임워크를 이용한 시나리오별 일본 1차 에너지 사용량 전망 29
그림 3-3. 일본의 미세먼지 관리 정책에 따른 장단기 관련 연구 스케줄 34
그림 4-1. 중국의 에너지 및 대기정책을 고려한 CO₂ 배출 전망 36
그림 4-2. 중국의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CO 배출 전망 38
그림 4-3. 중국 요리용 농업잔류물 연료 버너 저감기술 적용률 39
그림 4-4. 중국 선철 생산공정 부문 저감기술 적용률 40
그림 4-5. 중국 에너지 및 대기정책을 고려한 SO₂ 배출량 전망 41
그림 4-6. 중국의 산업용 보일러(중유) 저감기술 적용률 42
그림 4-7. 중국의 발전소(석탄) 저감기술 적용률 42
그림 4-8. 중국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NOx 배출량 전망 43
그림 4-9. 중국의 산업용 보일러(중유) 저감기술 적용률 44
그림 4-10. 중국 대형버스(디젤) 배출기준 적용률 45
그림 4-11. 중국 내륙수로(디젤) 배출기준 적용률 46
그림 4-12. 중국 발전소(석탄) 저감기술 적용률 46
그림 4-13. 중국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NH₃ 배출량 전망 47
그림 4-14. 중국의 가축(양과 말) NH₃ 저감기술 적용율 48
그림 4-15. 중국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VOC 배출량 전망 49
그림 4-16. 중국의 유기용제 VOC 제어 저감기술 적용율 50
그림 4-17. 중국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PM₂.₅ 배출량 전망 51
그림 4-18. 중국 산업용 용광로(코크스) 저감기술 적용율 53
그림 4-19. 중국 제철 전로공정(산소) 저감기술 적용율 53
그림 4-20. 일본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CO₂의 배출 전망 54
그림 4-21. 일본의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CO 배출 전망 55
그림 4-22. 일본의 일반차량(가솔린) 배출기준 적용률 57
그림 4-23. 일본의 건설기계(Diesel) 배출기준 적용률 57
그림 4-24. 일본의 가스 엔진 발전소 배출기준 적용율 57
그림 4-25. 일본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SO₂ 배출량 전망 58
그림 4-26. 일본 화학산업 보일러(석탄) 저감기술 적용율 59
그림 4-27. 일본 화력발전소(중유) 저감기술 적용율 59
그림 4-28. 일본 에너지 및 대기정책을 고려한 NOx 배출량 전망 60
그림 4-29. 일본의 건설기계(디절) 배출 기준 적용률 61
그림 4-30. 일본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NH₃ 배출량 전망 62
그림 4-31. 일본의 농업(가금류) NH₃ 저감기술 적용률 63
그림 4-32. 일본 에너지 및 대기 정책을 고려한 VOC 배출량 전망 64
그림 4-33. 일본 유기용제 VOC 제어 기술 적용률 65
그림 4-34. 일본의 일반차량(가솔린) 배출 기준 적용률 65
그림 4-35. 일본 에너지 및 대기정책을 고려한 PM₂.₅ 배출량 전망 66
그림 4-36. 일본의 산업용 용광로(중유) 저감기술 적용율 67
그림 4-37. 일본 대형 선박(중유) 저감기술 적용율 67
그림 4-38. 중국의 2020년 대비 2050년 시나리오별 오염물질 72
그림 4-39. 일본의 2020년 대비 2050년 시나리오별 오염물질 73
그림 4-40. BAS 에너지 사용량 전망 비교 75
그림 4-41. BAS_CLE 오염물질별 배출량 전망 비교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