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14
제2절 연구 문제 제기 17
제3절 연구 목적 19
제4절 연구 범위와 방법 21
1. 연구 범위 21
2. 연구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NFT 25
1. NFT의 정의 25
2. NFT의 특징 30
3. NFT의 제작과정 33
4. NFT 아트 40
5. AI 기술과 NFT 아트 42
제2절 메타버스 45
1. 메타버스의 정의 45
2. 메타버스의 특징 47
제3절 NFT에 관한 선행연구 50
1. NFT 아트와 미술 시장 50
2. NFT 거래와 구매 의도 52
제4절 NFT 아트의 수용 모델 54
1. 계층적 효과 모형(Hierarchy of Effect Model) 54
2.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56
3. NFT 아트 수용의 인지적 단계 59
4. NFT 아트 수용의 감정적 단계 61
5. NFT 아트 수용의 행동 단계 62
제3장 연구 방법 63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63
1. 연구모형의 설계 63
2. 가설 6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2. 측정 문항 75
제3절 사전조사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7
제4절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 80
1. 연구대상 80
2. 자료의 수집 81
제5절 분석 방법 82
제4장 연구 결과 83
제1절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83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5
1. 측정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5
2. 측정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90
3.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성 검증 96
제3절 연구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97
제4절 연구 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 98
제5절 연구모형 검증 및 요인 분석 결과 99
1.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증 99
2. 변수의 직접효과 분석 100
3. 변수의 간접효과 분석 102
4.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103
제6절 가설 검증 결과와 요약 109
1. 변수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109
2.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112
제5장 결론 114
참고문헌 119
부록 127
ABSTRACT 133
〈표 1-1〉 논문 구성 및 단계 24
〈표 2-1〉 NFT의 특징 32
〈표 2-2〉 메타버스의 특징 47
〈표 2-3〉 메타버스의 기능과 활용 49
〈표 2-4〉 효과의 계층 모형 유형 55
〈표 3-1〉 요인별 가설: 각 요인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67
〈표 3-2〉 사회경제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68
〈표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표 3-4〉 설문지 항목 내용과 측정척도 76
〈표 3-5〉 투자마인드에 대한 타당성 분석_문항 제거 후 재실시 결과 78
〈표 3-6〉 사전조사에 대한 신뢰성 검증 결과(Cronbach's 알파값) 79
〈표 4-1〉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대한 분석 84
〈표 4-2〉 독립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7
〈표 4-3〉 매개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8
〈표 4-4〉 'NFT 아트 구매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9
〈표 4-5〉 'NFT 아트 구전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9
〈표 4-6〉 독립변수에 대한 적합도 검증 90
〈표 4-7〉 독립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1
〈표 4-8〉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에 대한 적합도 검증 93
〈표 4-9〉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4
〈표 4-10〉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성 검증 96
〈표 4-11〉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97
〈표 4-12〉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98
〈표 4-13〉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99
〈표 4-14〉 직접효과 분석 101
〈표 4-15〉 간접효과 분석 103
〈표 4-16〉 성별에 따른 변수의 차이 분석 104
〈표 4-17〉 연령에 따른 변수의 차이 분석 105
〈표 4-18〉 직업에 따른 변수의 차이 분석(변수: NFT이해, NFT가치) 106
〈표 4-19〉 직업에 따른 변수의 차이 분석(변수: NFT구매, NFT구전) 107
〈표 4-20〉 연소득에 따른 변수의 차이 분석 108
〈표 4-21〉 변수의 가설 검증 결과 111
〈표 4-22〉 사회경제적 특성의 가설 검증 결과 113
〈그림 1-1〉 논문 준비 및 저술 순서 23
〈그림 2-1〉 라바랩스(Larva Labs)의 크립토펑크 홈페이지 화면 속 캐릭터들의 모습 27
〈그림 2-2〉 크리스티(Christies)에 실린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NFT의 모습 28
〈그림 2-3〉 NFT 발행(민팅)의 과정 33
〈그림 2-4〉 오픈씨에서 열린 메타마스크 암호화폐지갑의 모습(화면의 오른쪽 상단) 35
〈그림 2-5〉 업비트 앱의 화면 모습 36
〈그림 2-6〉 NFT 플랫폼인 오픈씨의 개인 collection 생성 모습 38
〈그림 2-7〉 오픈씨에서 민팅을 통해 생성된 NFT의 모습 40
〈그림 2-8〉 2021년도 금액(좌) 및 거래량(우)에 따른 NFT 거래 규모 비교 41
〈그림 2-9〉 AI NFT Art generator, 'Hotpot' 사이트 43
〈그림 2-10〉 메타버스 플랫폼 ZEP 모습(세종사이버대학교 메타버스캠퍼스) 46
〈그림 2-11〉 기술수용모델 57
〈그림 2-12〉 개인적 특성, NFT 특성, 사회적 특성을 요인으로 한 기술수용모델 58
〈그림 3-1〉 연구모형 64
〈그림 4-1〉 독립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2
〈그림 4-2〉 매개 및 종속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5
〈그림 4-3〉 직접효과 분석 결과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