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국내·외 친환경 자동차 정책 14
제2장 전과정평가(LCA) 방법론 18
제1절 목적 및 범위정의 19
제2절 전과정 목록분석 20
제3절 전과정 영향평가 22
제4절 전과정 해석 24
제3장 연구수행 25
제1절 목적 및 범위정의 26
1. 목적정의 26
2. 범위정의 26
제2절 전과정 목록분석 34
1. 차량 생산 단계 34
2. 운행 단계 38
3. 폐기 단계 41
4. 전과정 GTG 43
제3절 전과정 영향평가 44
1. 시내버스 44
2. 고속버스 48
제4절 전과정 해석 51
제4장 정책 시나리오 57
제1절 수소 생산 시나리오 57
제2절 친환경버스 보급 시나리오 62
제5장 결론 65
참고문헌 67
부록 71
[부록 1] 경유 시내버스 GTG 71
[부록 2] CNG 시내버스 GTG 72
[부록 3] 전기 시내버스 GTG 73
[부록 4] 수소 시내버스 GTG 75
[부록 5] 경유 고속버스 GTG 77
[부록 6] 수소 고속버스 GTG 78
국문초록 81
〈표 1-1〉 국내 친환경 자동차 정책 15
〈표 1-2〉 국외 친환경 자동차 정책 16
〈표 3-1〉 연구 대상 26
〈표 3-2〉 수소 버스 보급 시나리오 27
〈표 3-3〉 수소 생산 시나리오 27
〈표 3-4〉 시내버스 기능 및 기능단위 28
〈표 3-5〉 고속버스 기능 및 기능단위 28
〈표 3-6〉 데이터 수집항목 31
〈표 3-7〉 데이터 품질 요건 31
〈표 3-8〉 영향범주 32
〈표 3-9〉 가정 및 제한사항 33
〈표 3-10〉 차량 생산 단계 데이터 수집 34
〈표 3-11〉 차량 생산 단계 LCI 데이터베이스 목록 36
〈표 3-12〉 전과정 연료 소모량 38
〈표 3-13〉 온실가스 배출계수 39
〈표 3-14〉 기타 대기배출물 배출계수 39
〈표 3-15〉 전과정 온실가스 및 기타 대기배출물 배출량 40
〈표 3-16〉 국내·외 수소 생산 시나리오 41
〈표 3-17〉 운행 단계 LCI DB 목록 41
〈표 3-18〉 차량 데이터 (재질별 구분, kg) 42
〈표 3-19〉 재질별 재활용/소각/매립 비율 42
〈표 3-20〉 폐기 단계 LCI 데이터베이스 목록 43
〈표 3-21〉 시내버스 GWP 영향평가 결과 (kg CO₂ eq./person·km) 44
〈표 3-22〉 시내버스 ADP 영향평가 결과 (kg Sb eq./person·km) 46
〈표 3-23〉 시내버스 AP 영향평가 결과 (kg SO₂ eq./person·km) 46
〈표 3-24〉 시내버스 EP 영향평가 결과 (kg PO₄₋ eq./person·km) 46
〈표 3-25〉 시내버스 ODP 영향평가 결과 (kg CFC-11 eq./person·km) 46
〈표 3-26〉 시내버스 POCP 영향평가 결과 (kg ethylene eq./person·km) 47
〈표 3-27〉 고속버스 GWP 영향평가 결과 (kg CO₂ eq./person·km) 48
〈표 3-28〉 고속버스 ADP 영향평가 결과 (kg Sb eq./person·km) 49
〈표 3-29〉 고속버스 AP 영향평가 결과 (kg SO₂ eq./person·km) 49
〈표 3-30〉 고속버스 EP 영향평가 결과 (kg PO₄₋ eq./person·km) 49
〈표 3-31〉 고속버스 ODP 영향평가 결과 (kg CFC-11 eq./person·km) 50
〈표 3-32〉 고속버스 POCP 영향평가 결과 (kg ethylene eq./person·km) 50
〈표 4-1〉 수소생산 시나리오 58
〈표 4-2〉 수소 시내버스 연비 시나리오 58
〈표 4-3〉 수소 시내버스 시나리오 영향평가 결과 59
〈표 4-4〉 수소 고속버스 시나리오 60
〈표 4-5〉 수소 고속버스 시나리오 영향평가 결과 60
〈표 4-6〉 2022년 버스 현황 63
〈그림 2-1〉 LCA의 기본구조 18
〈그림 2-2〉 전과정 목록분석(LCI) 절차 20
〈그림 2-3〉 전과정 영향평가(LCIA) 절차 22
〈그림 2-4〉 전과정 해석 절차 24
〈그림 3-1〉 수송 시스템 경계 30
〈그림 3-2〉 차량 부품별 질량기여도 35
〈그림 3-3〉 시내버스 GWP 영향평가 결과 45
〈그림 3-4〉 고속버스 GWP 영향평가 결과 48
〈그림 3-5〉 GWP 영향평가 결과 (통합) 51
〈그림 3-6〉 ADP 영향평가 결과 (통합) 53
〈그림 3-7〉 AP 영향평가 결과 (통합) 54
〈그림 3-8〉 EP 영향평가 결과 (통합) 54
〈그림 3-9〉 ODP 영향평가 결과 (통합) 55
〈그림 3-10〉 POCP 영향평가 결과 (통합) 56
〈그림 4-1〉 수소 시내버스 시나리오 영향평가 결과 59
〈그림 4-2〉 수소 고속버스 시나리오 영향평가 결과 60
〈그림 4-3〉 친환경버스 보급 시나리오 결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