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에서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들로 평가된다. 그 중 베토벤은 독일 본 태생으로, 그의 음악 활동은 주로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베토벤은 1787년 모차르트를 만나러 처음으로 비엔나를 방문했으나, 어머니의 사망으로 곧 본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1792년에 다시 비엔나로 떠난 베토벤은 하이든을 포함한 많은 작곡가들과 대위법 등을 공부하며 음악가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갔다. 이후로 베토벤은 많은 인지도를 얻게 되었고, 개성있는 위대한 작품들을 작곡하면서 서양음악사에 큰 족적을 남기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24번 Op. 78》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작품은 베토벤의 중기작품으로 일반적으로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들과는 달리 두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개의 악장의 조성은 F#장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1악장은 소나타 형식, 제2악장은 변형된 5부분 형식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