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4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의의 17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9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가상착의 시스템 고찰 21
1. 가상착의 시스템 개념 및 특성 21
2. 가상착의 시스템 기능 분석 27
제2절 영화 의상 고찰 29
1. 영화 의상 개념 및 기능 29
2. 영화 의상 제작과정 34
제3장 3D 가상착의를 적용한 영화 의상디자인 연구 43
제1절 영화 「마리 앙투아네트」 내용 및 시대적 배경 43
1. 영화 「마리 앙투아네트」 내용 43
2. 영화 「마리 앙투아네트」 시대적 배경 44
제2절 캐릭터 및 영화 의상 54
1. 영화 「마리 앙투아네트」의 마리 앙투아네트 55
2. 영화 「마리 앙투아네트」의 루이 16 세 68
3. 로코코 시대 초상화 속 마리 앙투아네트 75
4. 로코코 시대 초상화 속 루이 16세 81
5. 영화 의상과 초상화 속 로코코 스타일 비교 83
제3절 현대 컬렉션에 나타난 로코코 스타일 89
1. Christian Dior 2014-2015 F/W Couture 디자인 분석 89
2. Louis Vuitton 2018 S/S Ready-to-wear 디자인 분석 99
3. Thom Browne 2020 S/S Ready-to-wear 디자인 분석 108
4. Moschino 2020 F/W Ready-to-wear 디자인 분석 117
제4절 콘셉트 설정 및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130
1. 영화 의상의 로코코 스타일 130
2. 현대컬렉션의 로코코 스타일 136
3. 콘셉트 설정 141
제4장 요약 및 결론 171
참고문헌 175
부록 185
국문초록 187
〈표 1〉 국가별 3D 가상착의 시스템의 기능적 특징 26
〈표 2〉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디자인 분석 61
〈표 3〉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디자인 분석 63
〈표 4〉 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디자인 분석 64
〈표 5〉 영화 속 로브 아 라 폴로네즈 디자인 분석 65
〈표 6〉 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디자인 분석 66
〈표 7〉 영화 속 르댕고트 및 외투 디자인 분석 67
〈표 8〉 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디자인 분석 72
〈표 9〉 영화 속 프락 아비에 디자인 분석 73
〈표 10〉 영화 속 슈미즈, 르댕고트 디자인 분석 74
〈표 11〉 로코코 초상화 속 나타난 로브 아 라 프랑세즈 디자인 요소 분석 78
〈표 12〉 로코코 초상화 속 나타난 로브 아 라 카라코 디자인 요소 분석 79
〈표 13〉 로코코 초상화 속 나타난 슈미즈 아 라 렌느 디자인 분석 80
〈표 14〉 로코코 초상화 속 나타난 아비 아 라 프랑세즈 디자인 분석 81
〈표 15〉 영화 의상과 로코코 초상화 속 마리 앙투아네트 의상 비교분석 85
〈표 16〉 영화 의상과 로코코 초상화 속 루이 16세 의상 비교분석 86
〈표 17〉 Christian Dior 2014-2015F/W Couture Look 92
〈표 18〉 Christian Dior 2014-2015F/W Couture의 재질 특성 97
〈표 19〉 Louis Vuitton 2018 S/S Ready-to-wear Look 101
〈표 20〉 Louis Vuitton 2018 S/S Ready-to-wear의 재질 특성 105
〈표 21〉 Thom Browne 2020 S/S Ready-to-wear Look 111
〈표 22〉 Thom Browne 2020 S/S Ready-to-wear의 재질 특성 116
〈표 23〉 Moschino 2020 F/W Ready-to-wear Look 120
〈표 24〉 Moschino 2020 F/W Ready-to-wear 재질 특성 129
〈표 25〉 「마리 앙투아네트」 마리 앙투아네트 영화 의상 톤 분포도 131
〈표 26〉 「마리 앙투아네트」 마리 앙투아네트 영화 의상 색상 분포도 131
〈표 27〉 로코코 시대 마리 앙투아네트 초상화 톤 분포도 132
〈표 28〉 로코코 시대 마리 앙투아네트 초상화 색상 분포도 132
〈표 29〉 「마리 앙투아네트」 루이 16세 영화 의상 톤 분포도 134
〈표 30〉 「마리 앙투아네트」 루이 16세 영화 의상 색상 분포도 134
〈표 31〉 로코코 시대 루이 16세 초상화 톤 분포도 135
〈표 32〉 로코코 시대 루이 16세 초상화 색상 분포도 135
〈표 33〉 현대 컬렉션 디자인 특성 및 로코코 스타일 분석 138
〈표 34〉 재해석한 영화 의상디자인 요소 144
〈표 35〉 로브 아 라 프랑세즈 - 대례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1 146
〈표 36〉 로브 아 라 프랑세즈 - 대례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2 147
〈표 37〉 로브 아 라 프랑세즈 - 궁중복 프레젠테이션 1 149
〈표 38〉 로브 아라 프랑세즈 - 궁중복 프레젠테이션 2 150
〈표 39〉 로브 아 라 프랑세즈 - 일상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1 151
〈표 40〉 로브 아 라 프랑세즈 - 일상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2 152
〈표 41〉 로브 아 라 카라코 - 외출복 프레젠테이션 1 153
〈표 42〉 로브 아 라 프랑세즈 - 외출복 프레젠테이션 2 154
〈표 43〉 슈미즈 아 라 렌느 프레젠테이션 1 155
〈표 44〉 슈미즈 아 라 렌느 프레젠테이션 2 156
〈표 45〉 아비 아 라 프랑세즈 - 대례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1 158
〈표 46〉 아비 아 라 프랑세즈 - 대례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2 159
〈표 47〉 아비 아 라 프랑세즈 - 궁중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1 160
〈표 48〉 아비 아 라 프랑세즈 - 궁중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2 161
〈표 49〉 슈미즈 - 일상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1 162
〈표 50〉 슈미즈 - 일상복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2 163
〈표 51〉 마리 앙투아네트 캐릭터 영화 의상 프레젠테이션 166
〈표 52〉 루이 16세 캐릭터 영화 의상 프레젠테이션 167
〈그림 1〉 일반적인 영화 의상디자인 과정 36
〈그림 2〉 코르셋, 파니에 두블르 46
〈그림 3〉 로브 볼랑트 46
〈그림 4〉 로브 아 라 프랑세즈 47
〈그림 5〉 로브 아 라 카라코 47
〈그림 6〉 로브 아 랑글레즈 47
〈그림 7〉 로브 아 라 폴로네즈 48
〈그림 8〉 슈미즈 아 라 렌느 48
〈그림 9〉 르댕고트 가운 48
〈그림 10〉 아비 아 라 프랑세즈 50
〈그림 11〉 프락 아비에 50
〈그림 12-1〉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1 61
〈그림 12-2〉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2 61
〈그림 12-3〉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3 61
〈그림 12-4〉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4 61
〈그림 12-5〉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5 61
〈그림 12-6〉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6 61
〈그림 12-7〉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7 61
〈그림 12-8〉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8 61
〈그림 12-9〉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9 62
〈그림 12-10〉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10 62
〈그림 12-11〉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11 62
〈그림 12-12〉 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12 62
〈그림 13-1〉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1 63
〈그림 13-2〉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2 63
〈그림 13-3〉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3 63
〈그림 13-4〉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4 63
〈그림 13-5〉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5 63
〈그림 13-6〉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6 63
〈그림 13-7〉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7 63
〈그림 13-8〉 영화 속 로브 아 랑글레즈 8 63
〈그림 14-1〉 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1 64
〈그림 14-2〉 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2 64
〈그림 14-3〉 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3 64
〈그림 14-4〉 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4 64
〈그림 14-5〉 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5 64
〈그림 15-1〉 영화 속 로브 아 라 폴로네즈 1 65
〈그림 15-2〉 영화 속 로브 아 라 폴로네즈 2 65
〈그림 15-3〉 영화 속 로브 아 라 폴로네즈 3 65
〈그림 16-1〉 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1 66
〈그림 16-2〉 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2 66
〈그림 16-3〉 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3 66
〈그림 16-4〉 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4 66
〈그림 17-1〉 영화 속 르댕고트 및 외투 1 67
〈그림 17-2〉 영화 속 르댕고트 및 외투 2 67
〈그림 17-3〉 영화 속 르댕고트 및 외투 3 67
〈그림 17-4〉 영화 속 르댕고트 및 외투 4 67
〈그림 17-5〉 영화 속 르댕고트 및 외투 5 67
〈그림 18-1〉 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1 72
〈그림 18-2〉 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2 72
〈그림 18-3〉 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3 72
〈그림 18-4〉 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4 72
〈그림 19-1〉 영화 속 프락 아비에 1 73
〈그림 19-2〉 영화 속 프락 아비에 2 73
〈그림 19-3〉 영화 속 프락 아비에 3 73
〈그림 19-4〉 영화 속 프락 아비에 4 73
〈그림 19-5〉 영화 속 프락 아비에 5 73
〈그림 19-6〉 영화 속 프락 아비에 6 73
〈그림 20-1〉 영화 속 슈미즈, 르댕고트 1 74
〈그림 20-2〉 영화 속 슈미즈, 르댕고트 2 74
〈그림 20-3〉 영화 속 슈미즈, 르댕고트 3 74
〈그림 20-4〉 영화 속 슈미즈, 르댕고트 4 74
〈그림 20-5〉 영화 속 슈미즈, 르댕고트 5 74
〈그림 21-1〉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1 78
〈그림 21-2〉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2 78
〈그림 21-3〉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3 78
〈그림 21-4〉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4 78
〈그림 21-5〉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5 78
〈그림 21-6〉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6 78
〈그림 21-7〉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7 78
〈그림 21-8〉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프랑세즈 8 78
〈그림 22-1〉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1 79
〈그림 22-2〉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2 79
〈그림 22-3〉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2 79
〈그림 22-4〉 로코코 초상화 속 로브 아 라 카라코 2 79
〈그림 23-1〉 로코코 초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1 80
〈그림 23-2〉 로코코 초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2 80
〈그림 23-3〉 로코코 초상화 속 슈미즈 아 라 렌느 3 80
〈그림 24-1〉 로코코 초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1 81
〈그림 24-2〉 로코코 초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2 81
〈그림 24-3〉 로코코 초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3 81
〈그림 24-4〉 로코코 초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4 82
〈그림 24-5〉 로코코 초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5 82
〈그림 24-6〉 로코코 초상화 속 아비 아 라 프랑세즈 6 82
〈그림 25-1〉 점프수트 디테일 94
〈그림 25-2〉 스토마커 베스트 94
〈그림 25-3〉 비숍 슬리브 94
〈그림 25-4〉 쥐스토코르 디테일 94
〈그림 25-5〉 뒤 패널 디테일 94
〈그림 25-6〉 구성적인 실루엣1 95
〈그림 25-7〉 구성적인 실루엣2 95
〈그림 25-8〉 개더 주름 디테일1 95
〈그림 25-9〉 개더 주름 디테일2 95
〈그림 25-10〉 T자형 실루엣1 95
〈그림 25-11〉 T자형 실루엣2 95
〈그림 25-12〉 T자형 실루엣3 95
〈그림 25-13〉 베스트 셋업 디테일 98
〈그림 25-14〉 쥐스토코르 브로케이드 98
〈그림 25-15〉 실크 자카드 소재 98
〈그림 25-16〉 꽃무늬 자수 디테일 98
〈그림 26-1〉 커프스 디테일 103
〈그림 26-2〉 턱주름 디테일 103
〈그림 26-3〉 슈미즈 디테일1 103
〈그림 26-4〉 슈미즈 디테일2 103
〈그림 26-5〉 러플 디테일 103
〈그림 26-6〉 마구 디테일1 104
〈그림 26-7〉 마구 디테일2 104
〈그림 26-8〉 베스트 디테일 104
〈그림 26-9〉 베스트 뒤 패널 디테일 104
〈그림 26-10〉 poet 슬리브 디테일 107
〈그림 26-11〉 슈미즈 초커 디테일 107
〈그림 26-12〉 쉬폰 드레스 디테일 107
〈그림 27-1〉 헤어피스 장식 113
〈그림 27-2〉 사이드 벤트 디테일 113
〈그림 27-3〉 드레이프 디테일 113
〈그림 27-4〉 프린팅 디테일 113
〈그림 27-5〉 코르셋, 스토마커 디테일 113
〈그림 27-6〉 그로그래인 디테일 113
〈그림 27-7〉 플리츠 디테일 113
〈그림 27-8〉 와토 주름 및 비라고 슬리브 113
〈그림 27-9〉 비라고 슬리브 및 O자형 실루엣 114
〈그림 27-10〉 셋인 & 비라고 슬리브 114
〈그림 27-11〉 해체적인 디테일 114
〈그림 27-12〉 플리츠 배색기법 114
〈그림 27-13〉 그로그래인 끈 활용 114
〈그림 28-1〉 페플럼 디테일 123
〈그림 28-2〉 로브 아 라 프랑세즈 응용 123
〈그림 28-3〉 맨투맨과 청치마 활용 123
〈그림 28-4〉 브로케이드, 코르셋 디테일 125
〈그림 28-5〉 피티드 실루엣 125
〈그림 28-6〉 바디스 디테일 활용 125
〈그림 28-7〉 벌크한 리본 디테일 127
〈그림 28-8〉 줄리엣 슬리브 127
〈그림 28-9〉 꽃장식 드레스 127
〈그림 28-10〉 케이크 형태 응용 127
〈그림 28-11〉 퍼프 장갑 디테일 127
〈그림 29〉 영화 「잔 뒤바리」 예고편 장면 141
〈그림 30〉 botanical pattern 146
〈그림 31〉 botanical pattern 2 151
〈그림 32〉 lace 151
〈그림 33〉 gabardine & toile pattern 153
〈그림 34〉 botanical pattern 3 155
〈그림 35〉 gabardine 162
〈그림 36〉 CLO 3D colorway 기능 168
〈그림 37〉 clo 브로케이드 자수 표현 169
〈그림 38〉 clo 꽃무늬 자수 표현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