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Ⅰ. 서론 12
Ⅱ. 이론적 배경 18
1. 소비자의 헝거 소비동기 18
1.1. 희소성 헝거 소비동기 19
1.2. 과시적 헝거 소비동기 24
1.3. 편승효과에 의한 헝거 소비동기 30
2. 리셀(Resell) 선택의 기준 35
2.1. 상품종류 35
2.2. 가격 39
2.3. 평판 42
3. 소비자 충성도와 충동구매 46
3.1. 소비자 충성도 46
3.2. 충동구매 4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52
1. 연구모형 52
2. 연구문제 53
3. 연구가설 54
가. 헝거 소비동기과 리셀 선택기준과의 관계 54
나. 리셀 선택기준과 소비자 리셀에 대한 충성도와 충동구매의 관계 56
나. 헝거 소비동기와 소비자 리셀에 대한 충성도와 충동구매의 관계 58
다. 소비자 리셀에 대한 충성도와 충동구매의 관계 60
4.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1
5. 측정도구 62
1) 헝거 소비동기 65
2) 리셀 선택기준 66
3) 소비자충성도 66
4) 충동구매 66
5)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6. 자료분석 6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68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2. 변수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71
3. 연구가설 검증 77
3.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성 검증 77
3.2. 판별타당성 검증 81
3.3.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82
Ⅴ. 결론 및 제언 90
1. 연구결론 및 시사점 90
2. 연구의 제언 및 한계점 97
참고문헌 99
부록 108
국문초록 113
〈표 2-1〉 과시적 헝거 소비동기 개념 27
〈표 2-2〉 편승효과 헝거 소비동기 개념적 정의 32
〈표 3-1〉 설문지의 구성 62
〈표 3-2〉 헝거 소비동기 63
〈표 3-3〉 리셀 선택기준 64
〈표 3-4〉 소비자 리셀구매 태도 65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 특정 69
〈표 4-2〉 헝거(Hunger) 소비동기 요인 분석 72
〈표 4-3〉 리셀(Resell)선택기준 요인 분석 74
〈표 4-4〉 리셀(Resell) 충성도와 충동구매 요인분석 76
〈표 4-5〉 헝거 소비동기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4-6〉 리셀 선택기준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4-7〉 소비자 충성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4-8〉 소비자 충동구매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4-9〉 판별타당성 검증 81
〈표 4-10〉 헝거소비동기가 리셀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1〉 리셀 선택기준이 소비자의 충성도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2〉 헝거 소비동기가 소비자의 충성도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87
〈표 4-13〉 소비자의 충성도가 소비자의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89
〈그림 3-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