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5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비건 패션 23
1. 비건 패션의 정의 23
2. 비건 패션 제품 현황 및 사례 30
3. 비건 패션 선행 연구 고찰 34
제2절 자아 일치성 38
1. 자아 이미지의 개념 38
2. 자아 일치성 41
3. 자아 일치성 선행 연구 고찰 43
제3절 기능적 일치성 48
1. 기능적 일치성의 정의 48
2. 기능적 일치성 선행 연구 고찰 51
제4절 가치 평가 55
1. 가치의 개념 55
2. 소비자의 가치 평가 56
3. 소비자의 가치 평가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61
제5절 재구매 의도 63
제3장 연구 방법 65
제1절 연구 모형 65
제2절 연구 가설 66
1. 자아 일치성이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66
2. 기능적 일치성이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67
3. 자아 일치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4. 기능적 일치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5. 가치 평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6. 자아 일치성 및 기능적 일치성과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가치 평가의 매개효과 70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72
1. 연구 대상 제품 선정 72
2. 연구 대상자 선정 72
제4절 측정도구 74
제5절 자료분석 76
제4장 연구 결과 77
제1절 표본의 특성 7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2. 비건 패션 제품 구매 실태 80
제2절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84
1. 자아 일치성 84
2. 기능적 일치성 87
3. 가치 평가 88
4. 재구매의도 90
제3절 상관분석 91
제4절 연구가설 검증 93
1. 자아 일치성이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93
2. 기능적 일치성이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98
3. 자아 일치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0
4. 기능적 일치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3
5. 가치 평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4
6. 자아 일치성 및 기능적 일치성과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가치 평가의 매개효과 106
제5장 결론 및 제언 118
제1절 연구의 요약 11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127
참고문헌 128
부록 140
국문 초록 151
〈표 1〉 채식주의자 유형 24
〈표 2〉 비건 패션의 정의 26
〈표 3〉 동물 복지 패션 인증 마크[인증기관] 28
〈표 4〉 비건 패션 제품 사례 33
〈표 5〉 자아 이미지 유형 40
〈표 6〉 자아 일치성 선행 연구 고찰 47
〈표 7〉 Holbrook의 소비 가치 유형 59
〈표 8〉 가설1 67
〈표 9〉 가설2 68
〈표 10〉 가설3 69
〈표 11〉 가설5 70
〈표 12〉 가설6 71
〈표 13〉 설문지 구성 75
〈표 14〉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표 15〉 연구 대상자의 비건 패션 제품 구매 경험(다중응답) 82
〈표 16〉 연구 대상자의 비건 패션 제품 접촉 경험 82
〈표 17〉 비건 패션 제품 접촉 경험과 구매 경험 간의 연관성-제품유형 83
〈표 18〉 비건 패션 제품 접촉 경험과 구매 경험 간의 연관성-제품군 83
〈표 19〉 자아 일치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6
〈표 20〉 기능적 일치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7
〈표 21〉 가치 평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9
〈표 22〉 재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0
〈표 23〉 상관분석 결과 92
〈표 24〉 자아 일치성이 정서적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H1-1) 95
〈표 25〉 자아 일치성이 윤리적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H1-2) 97
〈표 26〉 기능적 일치성이 정서적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H2-1) 98
〈표 27〉 기능적 일치성이 윤리적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H2-2) 99
〈표 28〉 자아 일치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H3) 102
〈표 29〉 기능적 일치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H4) 103
〈표 30〉 가치 평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H5) 105
〈표 31〉 Baron와 Kenny의 위계적 회귀 분석 107
〈표 32〉 실제적 자아 일치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정서적 가치 평가의 매개효과 109
〈표 33〉 이상적 자아 일치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정서적 가치 평가의 매개효과 110
〈표 34〉 사회적 자아 일치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정서적 가치 평가의 매개효과 111
〈표 35〉 기능적 일치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정서적 가치 평가의 매개효과 112
〈표 36〉 이상적 자아 일치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윤리적 가치평가의 매개효과 114
〈표 37〉 기능적 일치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윤리적 가치 평가의 매개효과 115
〈표 38〉 가설 채택 및 기각 표 117
〈그림 1〉 PETA 인증 마크 28
〈그림 2〉 Leaping Bunny 인증 마크 28
〈그림 3〉 Choose Cruelty Free 인증 마크 28
〈그림 4〉 윤리적 다운 인증 마크(RDS) 28
〈그림 5〉 윤리적 울 인증 마크(RWS) 28
〈그림 6〉 마르헨제이의 애플백 33
〈그림 7〉 나이키의 해피 파인애플 컬렉션 33
〈그림 8〉 아이다스의 스탠 스미스 33
〈그림 9〉 자케의 에코퍼 자켓 33
〈그림 10〉 비건타이커의 에코퍼 버킷햇 33
〈그림 11〉 세이브더덕 점퍼 33
〈그림 12〉 영국 비건 소사이어티 33
〈그림 13〉 프랑스 이브 비건 33
〈그림 14〉 한국 비건 인증원 33
〈그림 15〉 국제 동물 보호 권리 단체 33
〈그림 16〉 오르바이스텔라의 가방 33
〈그림 17〉 Sirgy의 소비자 행동 예측 모형 51
〈그림 18〉 연구 모형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