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과변조 영역에서 발생하는 토크리플 저감 방법을 제안한다.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과변조 제어시 전압 변조의 선형성이 떨어지게 되어 전류제어 성능이 저하되고 토크리플이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게 되어 전동기를 사용하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다. 기존 선형 변조 영역에서 실시하는 동기 좌표계 dq축 6차 고조파 전향 보상은 과변조 영역에서 발생하는 전류리플과 낮은 전압 여유 때문에 적용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dq축 인덕턴스가 동일한 표면 부착형에 대해 공극에서의 자속 분포가 정현적이고 자계 회로가 선형적이며 전동기의 파라미터가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토크리플을 전류리플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모의실험과 수식적 계산을 통해 과변조 영역에서 전류에 저차 고조파 성분이 발생함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과변조 영역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기 좌표계 q축 전압 3차, 6차 고조파 전향 보상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토크리플 저감 방법을 모의 실험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고 모의 실험에서는 약 8.09%의 토크리플 개선을, 실험에서는 약 38.06%의 q축 전류리플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