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상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한 상 개방 고장허용 운전 시 발생되는 토크 리플을 저감하기 위해 모듈레이티드 모델 예측 제어(MMPC)를 제안한다. 한 상 개방 고장허용 운전 시 불평형에 의해 발생된 2차 고조파의 배수 성분 주파수가 전류 및 토크에 리플을 발생시키게 된다. 해당 리플 성분은 안정적인 운용을 방해하는 요소로 저감 대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당 리플 성분을 저감하기 위하여 MMPC를 이용한 한 상 개방 고장허용 운전 전략에 대하여 상세히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MMPC는 모델 기반으로 시스템의 반응을 예측하여 제어 대상의 오차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듀티 사이클을 결정하는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제어기의 특징을 토대로 제안한 MMPC 기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선행 기법인 전향 보상 제어기와 위상기반 반복제어기와의 실험 비교를 통하여 토크 리플 저감 성능, THD 저감 성능 등과 같은 제안한 제어기의 우수성을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