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AAM 항공기 인증규정을 적용한 Multi-mode AAM 항공기의 하중해석 기법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새로운 항공 교통 개념이 등장함에 따라 항공기 인증획득을 위한 인증규정이 항공 선진국인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제/개정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AAM 항공기 인증규정의 동향을 파악하고 적합한 인증규정에 대한 분석 및 정립을 진행하였으며, 하중해석을 위해 필요한 항목을 식별하고 제시하였다. 정립된 인증규정을 반영하여 하중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Vn Diagram, Wing Load, Tail Load, Control Surface Load의 비행 하중과 Landing Load의 지상 하중에 대해서 하중해석이 가능한 모듈을 구현하였다. 특히 Multi-mode 항공기는 기존 항공기와는 달리 도심내를 운용하기 위한 수직 이착륙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여 이착륙 전략을 제시하였고 기존 하중해석 기법에는 미 포함된 수직 방향 성분의 속도까지 고려한 하중해석 기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하중해석 프로그램을 eVTOL Boxwing 항공기에 적용하여 하중해석 수행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법에 대해 하중분포 경향성이 유사하게 도출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개발한 하중해석 모듈을 연구실 내 자체 개발한 다분야 통합해석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다른 모듈과의 연동을 통해 하중해석 Input 데이터의 정밀도를 높이고 다양한 AAM 항공기 형상에 대해서도 하중해석이 수행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