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문제 20
제3절 용어 정의 21
1. 제품 신뢰 21
2. 소비가치 21
3. 심리적 효용성 22
4.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 22
5. 코스메슈티컬 23
제4절 연구의 구성 24
제2장 문헌 연구 26
제1절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26
1. 개념 26
2. 시장현황 30
3. 코스메슈티컬과 휴먼이미지 34
제2절 심리적 효용성 36
1. 개념 36
2. 영향요인 40
3. 코스메슈티컬과 심리적 효용성 42
제3절 소비가치 46
1. 개념 46
2. 구성요인 50
3. 코스메슈티컬 소비가치 54
제4절 제품 신뢰 59
1. 개념 59
2. 영향요인 64
3. 코스메슈티컬 제품 신뢰 68
제5절 프리미엄 가격 지불 의도 73
1. 개념 73
2. 영향요인 76
3. 코스메슈티컬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 지불 의도 80
제6절 선행연구 84
1. 심리적 효용성과 지불의도 간의 관계 84
2. 소비가치와 지불의도 간의 관계 85
3. 제품 신뢰와 지불의도 간의 관계 89
4. 제품 신뢰와 소비가치 간의 관계 92
제3장 연구 방법 95
제1절 조사 대상자 95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 96
제3절 측정도구 98
제4절 분석방법 100
제4장 연구 결과 101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101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103
1. 제품 신뢰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4
2. 소비가치, 심리적 효용성, 프리미엄가격 지불의도, 탐색적 요인 결과 105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AVE값 CR값 Complete standard 108
제3절 연구가설 검증 116
1. 전체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116
2. 연구가설 검증 결과 117
제5장 논의 및 결론 126
제1절 결과 요약 및 논의 126
제2절 연구의 결론 138
제3절 연구의 시사점 141
제4절 연구의 제언 143
참고문헌 145
부록 169
ABSTRACT 174
〈표 1-1〉 연구의 흐름도 25
〈표 2-1〉 코스메슈티컬에 대한 정의 27
〈표 2-2〉 코스메슈티컬과 그 외 화장품과의 비교 29
〈표 2-3〉 국내 코스메슈티컬 진출 기업 현황 33
〈표 2-4〉 심리적 효용성 정의 40
〈표 2-5〉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통해 얻는 심리적 효용성 45
〈표 2-6〉 소비가치 정의 49
〈표 2-7〉 소비가치 구성요인 53
〈표 2-8〉 제품 신뢰 정의 64
〈표 2-9〉 제품 신뢰 영향 요인 68
〈표 2-10〉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 정의 75
〈표 2-11〉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 영향 요인 80
〈표 3-1〉 설문조사 개요 95
〈표 3-2〉 측정 도구 구성 99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2
〈표 4-2〉 제품 신뢰 변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4
〈표 4-3〉 소비가치, 심리적 효용성 및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 변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7
〈표 4-4〉 변수들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8
〈표 4-5〉 상관관계 113
〈표 4-6〉 기술 통계분석 결과 114
〈표 4-7〉 연구모형 적합도 지수 116
〈표 4-8〉 H1-H7 연구모형 분석 결과 118
〈표 4-9〉 매개효과에 대한 Sobel Test 120
〈표 4-10〉 연구모형 구조방정식 매개효과 분석 결과 120
〈표 4-11〉 H11-H14 심리적 효용성 분석 결과 122
〈표 4-12〉 H1-H11 최종 AMOS 26.0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125
〈그림 2-1〉 시중에 판매중인 코스메슈티컬 제품 26
〈그림 2-2〉 코스메슈티컬 특징 28
〈그림 2-3〉 글로벌 시장 규모 및 전망 (왼쪽: 코스메슈티컬, 오른쪽: 메디컬 에스테틱) 31
〈그림 2-4〉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의 제품별 시장 규모 및 전망 32
〈그림 3-1〉 연구모형 96
〈그림 4-1〉 연구모형 구조방정식 검증 모형 111
〈그림 4-2〉 H1-H7 연구모형 분석 결과 117
〈그림 4-3〉 H8 - H10 소비가치 매개효과 결과 모형 119
〈그림 4-4〉 H11 심리적 효용성 조절효과 검증 연구모형 122
〈그림 4-5〉 H1-H11최종 연구모형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