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 목적 20
제3절 용어의 정의 24
1. 체험 마케팅 24
2. 패션 명품 코스메틱 25
3. 팝업 스토어 25
4. 브랜드 정체성 25
5. 브랜드 애착 26
6. 브랜드 몰입 26
7. 브랜드 정보공유 의도 26
8. 브랜드 지속 구매 의도 26
9. 소비자 관성 27
제4절 연구의 구성 27
제2장 문헌 연구 30
제1절 S-O-R(Stimulus-Organism-Response) 모델 30
1. 자극(Stimulus) 31
2. 유기체(Organism) 32
3. 반응(Response) 33
제2절 패션 명품 코스메틱 34
제3절 팝업 스토어 38
제4절 브랜드 체험 43
1. 감각적 체험(sense experience) 47
2. 감성적 체험(feel experience) 53
3. 인지적 체험(think experience) 54
4. 행동적 체험(act experience) 55
5. 관계적 체험(relate experience) 56
제5절 브랜드 정보공유 의도 57
제6절 브랜드 지속 구매 의도 60
제7절 브랜드 정체성 61
제8절 브랜드 애착 65
제9절 브랜드 몰입 67
제10절 소비자 관성 68
제3장 연구 방법 71
제1절 연구모형 71
제2절 연구가설 73
1. 연구가설 1 73
2. 연구가설 2 74
3. 연구가설 3 75
4. 연구가설 4 76
5. 연구가설 5 77
6. 연구가설 6 & 연구가설 7 78
7. 연구가설 8 & 연구가설 9 79
8. 연구가설 10 & 연구가설 11 80
9. 연구가설 12 81
10. 연구가설 13 - 연구가설 18 83
제3절 설문 도구의 설계 85
1. 설문 문항: 브랜드 체험 요소 86
2. 설문 문항: 브랜드 정체성 90
3. 설문 문항: 브랜드 애착 91
4. 설문 문항: 브랜드 몰입 92
5. 설문 문항: 브랜드 정보공유 의도 93
6. 설문 문항: 브랜드 지속 구매 의도 94
7. 설문 문항: 소비자 관성 95
제4절 자료의 수집 방법 96
제5절 자료의 분석 방법 97
제4장 연구의 결과 99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99
제2절 기술 통계량 103
제3절 탐색적 요인분석 수행 결과 106
제4절 동일방법편의 평가 결과 109
제5절 내적 일관성 평가 결과 110
제6절 확인적 요인분석 수행 결과 111
1. 측정모형의 구성타당도 111
2. 1차 구성개념과 2차 구성개념의 이해 타당도 115
3. 측정모형의 판별 타당도 118
4. 구조모형의 다중공선성 120
5. 구조모형의 모형 적합도 121
6. 구조모형의 예측 적합성 123
제7절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124
1. 연구가설 1 - 연구가설 12 124
2. 연구가설 13 - 연구가설 18 128
제5장 결론 135
제1절 논의 135
1.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135
2.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136
3.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138
4. 브랜드 정체성과 브랜드 애착, 브랜드 몰입 간의 영향 139
5.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애착, 브랜드 몰입이 브랜드 지속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141
6.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애착, 브랜드 몰입이 브랜드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143
7. 브랜드 지속 구매 의도가 브랜드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145
8. 소비자 관성에 의한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애착, 브랜드 몰입의 조절된 매개효과 146
제2절 결론 149
1. 연구의 요약 149
2. 시사점 151
제3절 연구의 제언 156
참고문헌 158
부록 203
ABSTRACT 219
〈표 2-1〉 패션 명품 브랜드의 코스메틱 브랜드 확장 사례 35
〈표 2-2〉 패션 명품 디올의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코스메틱 패키지 36
〈표 2-3〉 시각적 요소 49
〈표 2-4〉 청각적 요소 50
〈표 2-5〉 촉각적 요소 50
〈표 2-6〉 미각적 요소 51
〈표 2-7〉 후각적 요소 52
〈표 2-8〉 체험적 차원의 정의 57
〈표 2-9〉 브랜드 애착 차원 65
〈표 3-1〉 설문 문항: 브랜드 체험 요소 88
〈표 3-2〉 설문 문항: 브랜드 정체성 90
〈표 3-3〉 설문 문항: 브랜드 애착 91
〈표 3-4〉 설문 문항: 브랜드 몰입 92
〈표 3-5〉 설문 문항: 브랜드 정보공유 의도 93
〈표 3-6〉 설문 문항: 브랜드 지속 구매 의도 94
〈표 3-7〉 설문 문항: 소비자 관성 95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정보 100
〈표 4-2〉 조사 대상자의 코스메틱 관련 정보 102
〈표 4-3〉 기술 통계량: 구성개념과 설문 문항 값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104
〈표 4-4〉 탐색적 요인 분석 수행 결과: 회전된 성분행렬 107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수행 결과: 외부 적재량, t-value, 측정변수 신뢰도, roh_A, AVE, CR 113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수행 결과: 2차 구성개념의 AVE와 CR 및 1차 구성개념의 외부 적재량과 t-value 116
〈표 4-7〉 판별 타당도 평가 결과: AVE 제곱근과 구성개념 간의 추정된 상관계수 119
〈표 4-8〉 판별 타당도 평가 결과: 구성개념 간의 HTMT 119
〈표 4-9〉 구조모형의 다중공선성: 분산팽창요인(VIF) 계산 결과 120
〈표 4-10〉 구조모형의 전체 모형 적합도 121
〈표 4-11〉 구조모형의 모형 적합도 지수 계산 결과 122
〈표 4-12〉 구조모형의 Stone-Geisser's Q² 계산 결과 123
〈표 4-13〉 직접효과의 검증 결과(연구가설 1 - 연구가설 12) 126
〈표 4-14〉 간접효과의 검증 결과 (전체 조사 대상자, N=547) 128
〈표 4-15〉 간접효과의 검증 결과 (소비자 관성이 낮은 그룹, N=187) 130
〈표 4-16〉 간접효과의 검증 결과 (소비자 관성이 높은 그룹, N=147) 132
〈표 4-17〉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연구가설 13 - 연구가설 18) 133
〈그림 1-1〉 연구 흐름도 29
〈그림 2-1〉 S-O-R 모델 30
〈그림 2-2〉 카카오톡 선물하기 플랫폼 37
〈그림 2-3〉 크리스찬 디올 성수 팝업 스토어 42
〈그림 2-4〉 크리스찬 디올 뷰티 '꿈의 아뜰리에' 팝업 스토어 42
〈그림 2-5〉 체험적 그리드 모형 44
〈그림 2-6〉 전략적 체험 모듈 46
〈그림 2-7〉 감각적 경험을 위한 S-P-C 모델 47
〈그림 2-8〉 Kapfer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모델 62
〈그림 3-1〉 연구모형 71
〈그림 3-2〉 연구모형 (연구가설 13-18) 72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수행 결과: 2차 구성개념과 1차 구성개념 간의 관계 117
〈그림 4-2〉 연구모형 검증 결과 (N=547) 127
〈그림 4-3〉 연구모형 검증 결과 (소비자 관성이 낮은 그룹, N=187) 129
〈그림 4-4〉 연구모형 검증 결과 (소비자 관성이 높은 그룹, N=147)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