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NPE 지도자 과정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SNPE 100일 수련으로부터 경험하는 현상의 의미와 본질을 기술하고 분석함으로써 현상을 이해하고, 동시에 참여자들의 다양한 경험 및 변화 내용을 드러냄으로써 SNPE 지도자 과정 중 100일 수련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에 SNPE 지도자 과정 30명 중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예비지도자 7명을 선별하였다. 참여자들로부터 매주 수련 일지를 수집하였으며, 수련이 끝난 이후에 개인 당 회당 2시간에서 3시간 정도의 심층 면접을 하였다. 전사한 면접 자료와 수련일지를 토대로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PE 예비지도자의 100일 수련 경험과 관련하여 도출된 총 362개의 의미 단위들을 같은 의미끼리 묶는 작업을 여러 번 거쳐 26개의 의미 단위로 요약하였고, 경험의 본질이라고 판단되는 18개의 하위 구성요소와 총 7개의 상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상위범주는 '수련 이행의 어려움 자각', '예상하지 못한 부정적 경험', '끊임없는 수행 노력', '내 몸 알아차림', '심신의 변화', '수련 경험의 일상으로의 확장', '성찰·성장의 인식'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수련 전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종류의 어려움과 부정적 경험을 겪었으나 변하려는 의지와 몰입 과정을 통한 수행 노력으로 이겨내려 했다. 그 결과로 신체 인지와 자아 지각, 심신의 긍정적인 변화, 수련 경험이 일상으로 확장되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 삶에 대한 주체성을 갖는 성장의 인식 단계를 거쳤다.
둘째, SNPE 100일 수련 경험과 변화는 세 가지 측면으로 논의될 수 있다. 1) '예상하지 못한 부정적 경험'은 흙탕물 증상으로 설명되는데, 타 운동 수련 경험과는 차이점을 지니는 SNPE 수련만의 특징이다. 2) '심신의 변화' 중, 자세 회복과 통증 완화 결과는 SNPE의 여러 효과 검증 연구를 지지한다. 3) '성찰·성장의 인식'은 SNPE 예비지도자에서 이상적인 지도자로 성장하는 과정의 결과로써 이해될 수 있다.
셋째, SNPE 예비지도자로서 갖는 SNPE 100일 수련 경험의 의미는 '신체적 자기개념 및 운동 자기-도식 형성으로 운동 지속 행동 증진', '자기효능감 강화로 수행력 향상',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획득으로 지도자 전문성 증대'로 설명될 수 있다. 꾸준한 수련과 긍정적 정서 체험은 신체적 자기개념과 운동 자기-도식 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운동 지속 행동을 늘린다. 또한, 100일 수련 동안의 자기 관찰학습과 성공수행 경험은 자기효능감을 강화하며, 수행력 향상에 상호보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수련 동안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공감, 조언, 의견교환 등은 회원에 대한 공감과 긍정성 증대와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SNPE 효과 검증 연구에서 벗어나 SNPE 수련 경험에 대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질적 연구로써, SNPE 100일 수련 경험 현상의 의미와 본질을 탐색할 수 있었고 100일 수련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