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1) SNPE 예비지도자 17
2) SNPE 100일 수련 17
4.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SNPE 지도자의 100일 수련 18
2. 현상학의 이해 19
1) 현상학 19
2) 신체수련과 현상학적 연구 20
3)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21
3. 선행연구 고찰 25
1) SNPE 효과 및 기능에 관한 연구 25
2) SNPE 수련 및 지도자 관련 연구 30
3) 신체 경험과 현상학 관련 연구 31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 참여자 38
(1) 연구 참여자 지호 40
(2) 연구 참여자 효정 40
(3) 연구 참여자 미미 40
(4) 연구 참여자 유아 41
(5) 연구 참여자 승희 41
(6) 연구 참여자 유빈 41
(7) 연구 참여자 아린 42
2. 자료 수집 42
3. 자료 분석 방법 44
4.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47
1)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47
2) 연구의 엄격성 확보 48
Ⅳ. 연구 결과 49
1. SNPE 100일 수련 경험에 관한 상황적 구조 진술: SNPE 100일 수련의 경험과 변화 49
1) 수련 이행의 어려움 자각 51
2) 예상하지 못한 부정적 경험 56
3) 끊임없는 수행 노력 61
4) 내 몸 알아차림 68
5) 심신의 변화 72
6) 수련 경험의 일상으로의 확장 80
7) 성찰·성장의 인식 84
2. SNPE 100일 수련 경험에 관한 일반적 구조 진술: SNPE 100일 수련 경험의 의미 91
Ⅴ. 논의 98
1. SNPE 100일 수련 경험과 변화 결과에 대한 논의 98
2. SNPE 100일 수련 의미 결과에 대한 논의 103
Ⅵ. 결론 및 제언 108
1. 결론 108
2. 제언 111
참고 문헌 113
Abstract 123
부록 127
〈부록 1〉 참여자 수련 전·후 변화 127
〈부록 2〉 기본 질문지 129
〈부록 3〉 연구 참여자 동의서 131
〈부록 4〉 인터뷰 질문 132
표 1. SNPE 효과 및 기능에 관한 연구 35
표 2. SNPE 100일 수련 및 지도자 관련 연구 36
표 3. 요가의 현상학적 선행연구 37
표 4. 연구 참여자의 특성 39
표 5. 수련 일지 양식 43
표 6. 의미단위 구분의 예 45
표 7. 연구자의 언어로 전환된 의미단위의 예 46
표 8. SNPE 100일 수련 참여자 경험의 구성 요소 50
그림 1. SNPE 100일 수련 중 신체적·정신적 한계 경험 시기 55
그림 2. SNPE 100일 수련 중 통증 경험 시기 57
그림 3. SNPE 100일 수련 중 내 몸 알아차림 변화 과정 68
그림 4. SNPE 예비지도자의 SNPE 100일 수련 참여 경험에 관한 모형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