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 활동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몸으로 표현하고 신체 표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출하여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활발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아동기 무용 경험은 아이들의 신체 발달과 정서적 함양에 더욱 큰 가치를 지닌다. 그러나 초등교육현장에서의 무용 수업은 교사들의 무용 경험 부족과 무관심, 이해하기 힘든 교육과정과 참고자료의 미흡, 환경적 제약 등의 이유로 파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표현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장개선에 기여하는 실천노력의 하나로 초등학생의 신체표현력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DDIE 교수체제개발 모형'에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단계에 거쳐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단계에서는 교육부 2022개정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지도서의 목차, 구성, 학습 목표, 세부 내용을 분석하였고, 표현활동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표현활동이 자라나는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표현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상호작용 관계에 대해 알아보며 초등학생 신체표현력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설계단계에서는 산출된 결과의 문제점을 토대로 무용교육의 학습 목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교수 전략 설계와 평가도구를 선정하였다.
셋째, 개발단계에서는 분석과 설계 단계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신체표현력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수업 목차를 구성하고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 내용과 차시별 주제, 학습 목표를 선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과의 표현 활동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기 때문에 아동의 신체 발달의 특성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표현 방법의 학습을 통해 신체 표현력 하위요인인 정동성, 다양성, 의미성, 독특성이 함께 향상될 수 있다.
둘째, 각 차시마다 개인에서 우리로 마무리하여 팀이라는 작은 사회를 학습함으로 배려와 이해, 공동체, 협동심을 배울 수 있다.
셋째, 교수·학습 지도안을 활용하여 교수자는 학습자의 태도를 유추하여 그에 적합한 수업 방안을 구상할 수 있다.
넷째, 현장 적용 가능한 ADDIE 교수설계모형을 바탕으로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교육 현장 활용에 적합하다.
이상의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의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