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개념 및 방향 14
2.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상호작용 21
1) 상호작용의 개념 및 정의 21
2) 미디어의 상호작용 사례 연구 21
Ⅲ.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무용창작 'Museum' 26
1. 창작 작품 'Museum'의 제작 26
1) 안무 의도 및 구성 26
2) 작품 주제 및 내용 31
2. 창작 작품 'Museum'의 상호작용 33
1) 경험형 상호작용 34
2) 협업형 상호작용 36
3) 네트워크형 상호작용 37
Ⅳ.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1
Abstract 42
표 1. 아르떼 뮤지엄'생명력과 생기로 가득 찬 무릉도원'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 25
표 2. 창작 작품 '여름(Summer)' 28
표 3. 창작 작품 '겨울(Winter)' 30
표 4. 창작 작품의 세부 사항 33
표 5. 창작 작품 'Museum'의 경험형 상호작용 35
표 6. 협업형 상호작용 36
표 7. 창작 작품 'Museum'의 네트워크형 상호작용 38
〈그림1〉 양민하 'Meditation' 15
〈그림2〉 골란 레빈의 'Footfalls' 15
〈그림3〉 강이연 'Beyond the Scene(2022)' 16
〈그림4〉 강이연'Beyond the Scene(2022)' 메이킹 프로세스 17
〈그림5〉 '틱톡' 국립 현대무용단 공식 틱톡 콘텐츠(왼쪽부터)'실제 댄서&틱톡 커'무용수 케이팝 릴레이' 무용수 즉흥'영상 18
〈그림6〉 '틱톡' 전 세계의 10대와 20대에게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15초짜리 짧은 동영상 18
〈그림7〉 안드로이드 OS iOS 2월 사용자 (MAU) 기준의 '모바일 인덱스'를 통한 SNS, 커뮤니티 앱 분석 19
〈그림8〉 안드로이드 OS iOS 2월 사용자 (MAU) 기준 연령별 앱 사용자 순위 19
〈그림9〉 박정 ' 또 다른 시선' 22
〈그림10〉 박정 '또 다른 시선' 참여 방법 22
〈그림11〉 강릉 아르떼뮤지엄 '사슴' 24
〈그림12〉 강릉 아르떼뮤지엄 '생명력과 생기로 가득한 무릉도원' 24
〈그림13〉 골란 레빈과 자칼이 라버로만 '메사 디 보체' 마지막 장면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