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3
Ⅱ. 미카엘 체홉의 연기 16
1. 슈타이너의 인지학 16
2.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미카엘 체홉의 연기개념의 관계 17
3. 미카엘 체홉의 테크닉 연기 18
4. 미카엘 체홉의 연기개념의 특성 21
1) 상상력과 이미지 21
2) 심리제스처 21
Ⅲ. 미카엘 체홉의 연기개념 특성을 기반으로 한 무용작품 25
1. 안무의도 및 내용 26
1) 안무의도 26
2) 작품 내용 26
2.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 구성요소 27
1) 의상 27
2) 오브제 28
3) 공간 28
3.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30
1) 상상력과 이미지 30
2) 심리제스처 42
Ⅳ.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59
표 1. 미카엘 체홉의 연기개념을 고찰한 선행연구 10
표 2. 미카엘 체홉의 연기개념을 토대로 훈련방법을 제시한 선행연구 11
표 3. 무용 분야에서의 미카엘 체홉의 연기개념을 활용한 선행연구 12
표 4. 심리제스처의 10가지의 원형 제스처 22
표 5. 미카엘 체홉의 심리제스처 7가지 예시 23
표 6.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 세부 사항 25
표 7.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 26
표 8.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 구성 30
표 9. '〈Scene 1.〉 사회에서의 만남'에서 나타난 심리제스처 42
표 10. '〈Scene 2.〉 현실'에서 나타난 심리제스처 43
표 11. '〈Scene 3.〉 내향적인 사람'에서 나타난 심리제스처 46
표 12. '〈Scene 4.〉 외향적인 사람'에서 나타난 심리제스처 49
표 13. '〈Scene 5.〉 살아가기 위한 현실'에서 나타난 심리제스처 52
표 14. '〈Scene 6.〉 그럼에도 불구하고'에서 나타난 심리제스처 54
그림 1. 연구절차 14
그림 2. 영감의 연기를 위한 미카엘 체홉의 도표 19
그림 3.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상 27
그림 4.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브제 28
그림 5.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 T6 옥상마루 28
그림 6. 무용창작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 T2 야외무대 29
그림 7.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1. 장면 1 31
그림 8.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1. 장면 2 31
그림 9.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2. 장면 1 32
그림 10.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2. 장면 2 32
그림 11.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2. 장면 3 33
그림 12.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2. 장면 4 33
그림 13.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2. 장면 5 34
그림 14.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2. 장면 6 34
그림 15.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3. 장면 1. 35
그림 16.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4. 장면 1. 36
그림 17.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5. 장면 1. 37
그림 18.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5. 장면 2. 37
그림 19.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5. 장면 3. 38
그림 20.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5. 장면 4 38
그림 21.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5. 장면 5 39
그림 22.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6. 장면 1 39
그림 23.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6. 장면 2 40
그림 24.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6. 장면 3 40
그림 25.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Scene 6. 장면 4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