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선행연구 11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13
Ⅱ. 창작 소매춤 〈답가〉의 유래 및 양식 15
1. 중국 고전무용 소매춤의 유래 15
2. 창작 소매춤 손영의 〈답가〉의 유래 및 양식 17
1) 〈답가〉의 유래 17
2) 〈답가〉의 양식 19
Ⅲ. 창작 소매춤 〈답가〉에 나타나는 '형태미' 분석 30
1. 상(象) 30
2. '수(袖)'와 '요(腰)' 33
Ⅳ. 〈답가〉의 형태미를 기반으로 한 무용 창작 39
1. 개요 40
2. 상(象) 42
3. '수(袖)'와 '요(腰)' 46
Ⅴ. 결론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4
표 1. 선행연구 11
표 2. 작품 〈답가〉의 세부사항 20
표 3. 〈답가〉의 작품 분석-1 24
표 4. 〈답가〉의 작품 분석-2 24
표 5. 〈답가〉의 작품 분석-3 25
표 6. 〈답가〉의 작품 분석-4 25
표 7. 〈답가〉의 작품 분석-5 26
표 8. 〈답가〉의 작품 분석-6 26
표 9. 〈답가〉의 작품 분석-7 27
표 10. 〈답가〉의 작품 분석-8 27
표 11. 〈답가〉의 작품 분석-9 28
표 12. 〈답가〉의 작품 분석-10 28
표 13. 〈답가〉 공간에서 나타나는 '상'의 분석 31
표 14. 〈답가〉의 언어적 표현의 '상' 분석 32
표 15. 작품 〈답가〉의 수(袖)의 장단별 동작 형태미 분석 35
표 16. 작품〈답가〉의 요(腰)의 장단별 동작 형태미 분석 37
표 17. 작품 〈미인도〉의 세부사항 39
표 18. 작품 〈미인도〉의 작품 내용 40
표 19. 작품〈미인도〉의 구성 40
표 20. 〈미인도〉공간에서 나타나는 '상'의 분석 42
표 21. 〈미인도〉의 장면 별 음악 43
표 22. 〈미인도〉의 음악 부분 '상' 분석 44
표 23. 〈답가〉 '수(袖)' 의 형태미와 〈미인도〉 '수(袖)' 의 형태미 47
표 24. 〈답가〉 '요(腰)' 의 형태미와 〈미인도〉 '요(腰)' 의 형태미 48
그림 1. 연구절차 14
그림 2. 중국 전통희극 의상 '수의(水衣)' 15
그림 3. 중국 고전무용 소매 의상 15
그림 4. 주대 한화상석 무늬 16
그림 5. 진시기 욱무인 17
그림 6. 진시기 옥춤꾼 17
그림 7. 답가 소매춤 작품 19
그림 8. 초요 소매춤 작품 19
그림 9. 작품 답가의 악기 (비파) 20
그림 10. 작품 답가의 악기 (고쟁) 20
그림 11. 답가의 악보 21
그림 12. 답가의 기본 자세 22
그림 13. 교수(翘袖) 23
그림 14. 포수(抛袖) 23
그림 15. 타수(打袖) 23
그림 16. 탑수(搭袖) 23
그림 17. 답가의 머리 장식 29
그림 18. 답가의 의상 29
그림 19. 미인도의 의상 41
그림 20. 미인도의 직선 소매 50
그림 21. 미인도의 곡선 소매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