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 세계에 분포해 있는 한글학교 한국어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한글학교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분석을 바탕으로 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교사 교육의 내용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몇 가지 교사 교육을 검토하고, 재외동포가 다수 거주하고 있는 국가에서 한글학교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교사 교육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고의 각 장에서 논의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I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주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II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인 한글학교 교사의 전문성, 한국어 교사 교육, 한국어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CK)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해 논의하였다.
III장에서는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관계 기관에서 운영하는 세가지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 대상, 교육 방식, 교육 내용 등에 따라 검토하였다. 교사 교육 현황 분석을 통해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한글학교 교사 교육은 온라인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으며, 대부분 이론 학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실습 교과목에서 한계가 드러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IV장에서는 한글학교 교사의 PCK를 측정하는 설문지를 제작하여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호주, 러시아, 독일 등 재외동포가 다수 거주하여 한글학교 수가 많은 국가의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전반적인 한글학교 교사의 PCK 수준과 더불어 한국어교육 경력에 따라 한글학교 교사의 PCK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며, 부족한 PCK가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통해 경력에 따라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교육을 개발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PCK를 파악하여 교사 교육 내용 선정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V장에서는 III장과 IV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교육을 설계할 때 포함해야 할 교육 내용을 PCK의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경력에 따라 부족한 PCK 영역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교육 목표, 교육 내용 등을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도출된 교육 내용을 토대로 교육과정의 예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외 한국어교육에서 한글학교가 재외동포와 현지 외국인에게 중요한 한국어교육 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한글학교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사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한글학교 교사 대상 교육에 대해 논의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다만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한계가 있으며, 한글학교의 경우 국가별로 처한 환경 등이 다르고, 이들을 위한 제도적 지원 등이 필요하기에 다방면에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