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Ⅰ.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선행 연구 검토 20
1.2.1. 한국어 교사 전문성 및 교사 교육에 관한 연구 20
1.2.2. 한국어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CK)에 관한 연구 25
1.3. 연구 수행 방법 27
Ⅱ. 이론적 배경 29
2.1. 한국어 교사 전문성 29
2.1.1. 교사 전문성 29
2.1.2.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 35
2.1.3. 한글학교 교사의 전문성 40
2.2. 한국어 교사 교육 44
2.2.1. 교사 교육의 범주 44
2.2.2. 한국어 교사 교육 46
2.2.3. 한글학교 교사 교육 48
2.3. 교사 전문성으로서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50
2.3.1. 교수학적 내용지식(PCK)의 개념 51
2.3.2. 교수학적 내용지식(PCK)의 구성 요소 54
2.3.3. 교수학적 내용지식(PCK)과 한국어교육 57
Ⅲ. 한글학교 교사 교육 현황 분석 62
3.1. 재외동포재단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 62
(1) 교육 목적 63
(2) 교육 대상자 63
(3) 교육 방법 64
(4) 교육 내용 64
3.2. 재외동포재단 '한글학교 교사연수' 74
(1) 교육 목적 75
(2) 교육 대상자 75
(3) 교육 방법 76
(4) 교육 내용 77
3.3. 국립국어원 '국외 한국어교원(K-티처) 프로그램' 80
(1) 교육 목적 80
(2) 교육 대상자 81
(3) 교육 방법 82
(4) 교육 내용 83
3.4. 한글학교 교사 교육 분석 결과 87
Ⅳ. 한글학교 교사의 PCK 측정 및 분석 93
4.1. 조사 대상 93
4.2. 측정 도구 95
4.3. 조사 방법 97
4.4. 자료 처리 및 분석 98
4.5. 조사 결과 분석 98
4.5.1. 기술통계 분석 결과 98
4.5.2. 한글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PCK 분석 100
Ⅴ. PCK에 기초한 한글학교 교사 교육 내용 제안 110
5.1. 한글학교 교사 교육의 방향 110
5.2. 한글학교 교사 교육의 목표 114
5.3. 한글학교 교사 교육의 교육 내용 115
5.4. 한글학교 교사 교육 구성안의 예 117
Ⅵ. 결론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30
부록 13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및 일반적 배경에 관한 설문지 141
〈부록 2〉 한국어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측정 설문지 143
ABSTRACT 146
〈표 1〉 연구자별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소 33
〈표 2〉 한국어 교사의 자질 36
〈표 3〉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필수 과목 37
〈표 4〉 강승혜(2010)의 한국어 교사의 교사 전문성 39
〈표 5〉 한국어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소와 차원 40
〈표 6〉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교사의 핵심역량 42
〈표 7〉 러시아 및 CIS 국가의 한글학교 현황(2020년 기준) 43
〈표 8〉 연구자별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정의 52
〈표 9〉 PCK 구성 요소 55
〈표 10〉 한국어 교사의 PCK 분석 준거 항목 60
〈표 11〉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의 과정별 교육 대상자 64
〈표 12〉 한글학교 교사인증과정 분류 65
〈표 13〉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의 정규과정 1단계 교육내용 66
〈표 14〉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의 정규과정 2단계 교육내용 68
〈표 15〉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의 교과목 분류에 따른 정규과정 1, 2단계 교과목 분류 70
〈표 16〉 정규과정 1, 2단계의 교육학 관련 교과목 72
〈표 17〉 한국어 교사 PCK에 따른 정규과정 1, 2단계 교과목 분류 72
〈표 18〉 최근 5년간 한글학교 교사 초청연수 현황 74
〈표 19〉 2022 한글학교 교사연수 강의 내용 78
〈표 20〉 K-티처 프로그램의 연도별 수강 대상 81
〈표 21〉 국립국어원 K-티처 프로그램 과목 83
〈표 22〉 한국어교사 PCK에 따른 K-티처 프로그램 이론 과정 교과목 분류 86
〈표 23〉 한글학교 교사 대상 교육 현황 88
〈표 24〉 일반적 배경에 따른 설문 응답자 분포 94
〈표 25〉 한국어 교사의 PCK 분석 준거 항목에 따른 PCK 측정 문항 구성 95
〈표 26〉 교수학적 내용지식(PCK)의 문항 신뢰도 97
〈표 27〉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영역별 기술 통계치 99
〈표 28〉 한국어교육 경력에 따른 PCK 차이 100
〈표 29〉 한국어교육 경력에 따른 한글학교 교사의 PCK 하위영역별 수준 102
〈표 30〉 한글학교 교사 교육의 방향 112
〈표 31〉 경력에 따른 한글학교 교사의 교육 목표 115
〈표 32〉 경력별 한글학교 교사 교육의 PCK 영역별 교과목 117
〈표 33〉 한글학교 교사 대상 '입문 교육' 과정의 예 118
〈표 34〉 한글학교 교사 대상 '전문 교육' 과정의 예 121
[그림 1] 교사 전문성 개념의 구성 요소 31
[그림 2] 교사의 전문성의 개념 구조 32
[그림 3] 교사 전문성의 차원과 포함되는 하위 요소 35
[그림 4] 교사 교육의 범주 46
[그림 5] 한국어교원의 재교육 범주 47
[그림 6] 교사 생애 주기에 따른 연수 47
[그림 7] 한글학교 교사 교육 범주 49
[그림 8] Shulman의 PCK 51
[그림 9] PCK 통합 모형과 변형 모형 54
[그림 10] Grossman(1990)의 교사 지식 모델 57
[그림 11] 신은경(2014)에서 제시한 한국어 교사의 PCK 모델 60
[그림 12] 2022년 한글학교 교사 연수 시간표 계획안 76
[그림 13] 2023년 K-티처 프로그램 연간 일정표 82
[그림 14] 1단계 '한국근현대사'의 24(좌), 25(우)차시 교육자료 내용 90
[그림 15] 한글학교 교사의 하위 영역별 PCK 비교 103
[그림 16] '1년 미만' 경력 집단의 PCK 구조 104
[그림 17] '1년 이상-5년 미만' 경력 집단의 PCK 구조 105
[그림 18] '5년 이상-10년 미만' 경력 집단의 PCK 구조 106
[그림 19] '10년 이상' 경력 집단의 PCK 구조 107
[그림 20]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한글학교 교사 경력에 따른 PCK 구조와 변화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