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2
Ⅱ. 이론적 배경 23
1. 놀이 중심교육과정 23
1) 국가 교육과정 안에서 놀이의 역사 23
2) 놀이중심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5
2. Deleuze 철학 39
1) 동일성 원리에 대한 Deleuze 사유 39
2) 차이와 반복의 원리 43
3. Deleuze적 유아교육 48
1) Deleuze의 유아 : 놀이하는 유아 48
2) Deleuze의 유아교사 : 유아교사-되기 51
Ⅲ. 연구 방법 54
1. 연구 현장 55
1) 연구 참여 기관 : D 어린이집 55
2) 하늘반 56
2. 연구 참여자 56
1) 연구자 56
2) 하늘반 담임교사 57
3) 하늘반(만 4세반) 유아 58
3. 연구 절차 61
1) 준비 단계 62
2) 연구 과정 63
4. 자료 수집 및 분석 69
1) 자료 수집 69
2) 자료 분석 72
Ⅳ. 연구 결과 1: 동일성 원리에서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계획의 마련 73
1. 동일성 탈피과정을 통해 교육을 새롭게 사유하기 위한 탐험 계획하기 74
1) 실행 I : 하늘반 곳곳에 존재하는 홈 파임 확인하기 74
2) 실행 II : 모든 것을 해체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 세우기 80
Ⅴ. 연구 결과 2: 동일성 탈피 실천 과정에서 드러난 유아교사 실천의 의미 92
1. 시간의 동일성 탈피 93
1) 함께 가치를 만들어가는 시간 93
2) 여기저기로 뻗어가는 유아들의 놀이 시간 98
2. 놀잇감 수 제약의 동일성 탈피 102
1) 색종이가 던지는 기호를 예민하게 감각하는 유아 103
2) 지점토 미세지각을 느낀 유아 110
3. 공간의 동일성 탈피 117
1) 놀이와 배움이 드러나는 공간 118
4. 안전 규칙의 동일성 탈피 128
1) 도구를 이용한 동일성 탈피 129
2) 시설물을 이용한 동일성 탈피 132
Ⅵ. 요약 및 결론 138
1. 요약 및 논의 138
2. 결론 및 제언 143
Ⅶ. 참고문헌 145
ABSTRACT 153
〈표 1〉 연구 참여 유아 명단 58
〈표 2〉 만 4세 하늘반 연간계획안 59
〈표 3〉 만 4세 하늘반 하루일과 59
〈표 4〉 연구 절차 61
〈표 5〉 본 연구의 과정 65
〈표 6〉 관찰 일정 및 도구 71
〈표 6〉 동료 교사 72
[그림 1] 제 1부 총론의 교육과정 제정의 취지 中 '2. 유아기 특징' 27
[그림 2] 운영지침 내용 中 일부 28
[그림 3] 운영지침 내용 中 '지도' 부분 29
[그림 4] 지도상의 유의점 내용 中 30
[그림 5] 교육과정의 구성 중점 내용 中 30
[그림 6]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내용 中 30
[그림 7]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내용 中 31
[그림 8] 총론 '교육과정의 성격' 내용 中 32
[그림 9] 사유의 이미지에 의해 구성되는 앎을 표현한 그림 41
[그림 10] 차이적인 계열들과 항들로 이루어진 차이의 체계 44
[그림 11] 본 연구의 나선형적 실행연구 모형 63
[사진 1] 하늘반 내부공간 1 60
[사진 2] 하늘반 내부공간 2 61
[사진 3] 눈을 가리고 놀이하고 있는 유아들 86
[사진 4] 먼저 놀이를 시작한 첫 번째 그룹의 유아들 95
[사진 5] 첫 번째 그룹의 동물원 만들기 놀이 모습 95
[사진 6] 뒤이어 놀이에 합류한 두 번째 그룹의 유아들 95
[사진 7] 이내 하나의 그룹을 구성하여 서로의 놀이를 공유하며 함께 놀이 중인 유아들 95
[사진 8] 친구와 대화를 나누며 함께 동물원 지도를 그리는 유아들 97
[사진 9] 우드스틱 트리를 만든 유아 99
[사진 10] 와플블럭 트리를 만든 유아 99
[사진 11] 색종이 트리를 만든 유아 100
[사진 12] 빨대블럭 트리를 만든 유아 100
[사진 13] 리스 트리를 만든 유아 100
[사진 14] 완성된 트리 모습 100
[사진 15] 친구 마스크에 스티커 색종이를 붙여주는 유아 105
[사진 16] 스티커 색종이로 자신의 가방을 꾸민 유아 105
[사진 17] 무지개 다리를 구성한 유아 106
[사진 18] 가로 세로 모두 건널 수 있도록 무지개 다리를 다시 설계한 유아들 106
[사진 19] 무지개 다리에서 인형 침대로 재창조한 유아들 106
[사진 20] 색종이를 구기는 유아들 109
[사진 21] 경계선을 구성 중인 유아들 109
[사진 22] 색종이 눈 싸움 중인 유아들 109
[사진 23] 시상대에 오른 유아들 109
[사진 24] 친구 얼굴을 만들고 있는 유아 113
[사진 25] 교사에게 받은 검은색 도화지로 친구의 머리카락을 만들고 있는 유아 113
[사진 26] 다 만든 작품을 친구에게 보여주는 유아 113
[사진 27] 지점토로 만든 엄마 114
[사진 28] 지점토로 동생을 만든 유아 114
[사진 29] 지점토로 만든 동생을 업고 있는 엄마의 모습 114
[사진 30] 태권도를 하는 지점토 114
[사진 31] 줄넘기를 하는 지점토 114
[사진 32] 종이벽돌 블록과 와플 블록으로 집을 구성 중인 유아들 120
[사진 33] 블록 바구니로 냉장고를 구성한 유아 120
[사진 34] 집을 구성한 후, 자유롭게 역할놀이를 하고 있는 유아들 120
[사진 35] 복도 벽면에 그림을 그리는 유아들 121
[사진 36] 복도 한가운데에서 그림을 그리는 유아들 121
[사진 37] 복도계단을 연결하는 공간에서 그림을 그리는 유아들 121
[사진 38] 1층 현관&복도 123
[사진 39] 계단 123
[사진 40] 2층 복도 123
[사진 41] 계단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들 126
[사진 42] 1층 복도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들 126
[사진 43] 실외 놀이터에서 연날리기 중인 유아들 126
[사진 44] 가위를 사용 중인 유아 131
[사진 45] 응급 처치 후 모습 131
[사진 46] 책상과 이불로 토끼 동굴을 구성 중인 유아들 134
[사진 47] 책상 밑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유아 134
[사진 48] 의자 위에 올라가 연구자와 키를 재어보는 유아 135
[사진 49] 종이벽돌 블록 개수를 추가해 위로 올라간 유아 135
[사진 50] 종이벽돌 블록을 밟고 교구장에 올라간 유아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