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모빌리티 혁신과 공유화 11
제2절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의 구분 11
제3절 연구 목적 14
제2장 선행연구 18
제3장 카셰어링 산업의 현황 27
제1절 카셰어링 업계 연혁 27
제2절 카셰어링의 사업성 28
제3절 카셰어링 차고지 현황 31
제4장 방법론 35
제1절 가설수립 35
제2절 데이터 39
제1항 데이터셋 구분 39
제2항 변수설명 39
제3절 분석 모형 46
제1항 IPTW 가중치 46
제2항 이중차분법(Difference-In-Difference) 51
제5장 결과 55
제1절 등록대수 모형 55
제1항 등록대수 일반회귀모형 56
제2항 등록대수 이중차분모형(도시화) 59
제3항 등록대수 이중차분모형(접근성) 63
제2절 주행거리 모형 66
제1항 주행거리 일반회귀모형 67
제2항 주행거리 이중차분모형(도시화) 70
제3항 주행거리 이중차분모형(접근성) 74
제3절 강건성 검증 77
제6장 결론 82
제1절 연구요약 8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차별성 84
참고문헌 86
누리집 90
부록 93
부록 1. 시군구의 구분 93
부록 2. 시군구 변화 연혁 95
ABSTRACT 97
〈표 1〉 국내 모빌리티 서비스의 구분 12
〈표 2〉 모빌리티 서비스의 긍정적 환경영향 관련 선행연구 19
〈표 3〉 모빌리티 서비스의 부정적 환경영향 관련 선행연구 23
〈표 4〉 그린카, 쏘카 연혁 28
〈표 5〉 현대자동차·기아 주요품목 가격변동추이 31
〈표 6〉 연구의 가설 35
〈표 7〉 분석 데이터셋 39
〈표 8〉 변수별 기술통계(데이터셋1) 44
〈표 9〉 변수별 기술통계(데이터셋2) 44
〈표 10〉 변수별 원시자료 내역 45
〈표 11〉 IPTW 가중치를 위한 변수 식별(데이터셋1) 47
〈표 12〉 IPTW 가중치를 위한 변수 식별(데이터셋2) 47
〈표 13〉 가중치 적용 이후 분포 균형 확인 : SMD 50
〈표 14〉 식(2)의 명명법 51
〈표 15〉 이중차분 계수 η₁의 분해(도시화 수준) 53
〈표 16〉 이중차분 계수 η₁의 분해(차고지 접근가능성) 54
〈표 17〉 등록대수를 종속변수로 한 모형 56
〈표 18〉 IPTW 가중치를 적용한 일반회귀모형 57
〈표 19〉 IPTW 가중치를 적용한 이중차분모형(진입*도시화) 60
〈표 20〉 IPTW 가중치를 적용한 이중차분모형(진입*접근성) 64
〈표 21〉 주행거리를 종속변수로 한 모형 67
〈표 22〉 IPTW 가중치를 적용한 일반회귀모형 68
〈표 23〉 IPTW 가중치를 적용한 이중차분모형(진입*도시화) 71
〈표 24〉 IPTW 가중치를 적용한 이중차분모형(진입*접근성) 75
〈표 25〉 등록대수 모형의 강건성 검증(진입*도시화) 78
〈표 26〉 등록대수 모형의 강건성 검증(진입*접근성) 79
〈표 27〉 주행거리 모형의 강건성 검증(진입*도시화) 80
〈표 28〉 주행거리 모형의 강건성 검증(진입*접근성) 81
〈부록 표 1〉 차고지 접근성에 따른 시군구 구분 93
〈부록 표 2〉 도시화 수준에 따른 시군구 구분 94
〈부록 표 3〉 시군구 통폐합 연혁 95
〈부록 표 4〉 시군구 통폐합 내역 96
[그림 1] 연령별 카셰어링 소비건수 및 소비금액 29
[그림 2] 전국 차고지 다보유 시군구 32
[그림 3] 비수도권 차고지 다보유 시군구 33
[그림 4] 수도권 차고지 다보유 시군구 33
[그림 5] 그린카, 쏘카 진입 연도 41
[그림 6] 성향점수분포 그래프 49
[그림 7] 이중차분 계수 해석: 전체승용차 천인당 등록대수 61
[그림 8] 이중차분 계수 해석: 자가용승용차 연간주행거리(도시) 72
[그림 9] 이중차분 계수 해석: 자가용승용차 연간주행거리(시골)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