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18
1.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비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특성 18
2.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의 개념과 중요성 20
3. 학교생활적응 구성요인 24
4.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제2절 스마트폰 과의존 27
1. 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27
2. 스마트폰 과의존 구성요인 29
제3절 사회적 지지 30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30
2. 사회적 지지 구성요인 33
제4절 스마트폰 과의존, 학교생활 적응, 사회적 지지의 관계 34
1.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34
2.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36
3. 스마트폰 과의존, 학교생활적응, 사회적지지와의 관계 38
Ⅲ.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모형 40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1
제3절 연구도구 42
1. 종속변수: 학교생활적응 42
2. 독립변수: 스마트폰 과의존 43
3. 조절변수: 사회적 지지 44
제4절 자료분석방법 46
Ⅳ. 연구결과 47
제1절 다문화가정 청소년, 비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일반적 특징 47
제2절 분석결과 50
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50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학교생활적응, 사회적 지지의 차이 52
3.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54
4. 스마트폰 과의존과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7
5.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58
Ⅴ. 결론 71
제1절 요약 및 논의 71
제2절 제언 및 한계 75
참고문헌 77
부록 11
〈부록 1〉 스마트폰 여부 101
〈부록 2〉 자아존중감 척도 102
〈부록 3〉 사회적지지 척도 102
〈부록 4〉 학교생활적응 척도 104
〈부록 5〉 스마트폰 의존도 척도 105
〈부록 6〉 정신건강 척도 107
〈부록 7〉 연구 참여자 인구학적 특성 조사 설문지 108
ABSTRACT 110
〈표 2-1〉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개념정의 22
〈표 2-2〉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개념정의 28
〈표 2-3〉 사회적 지지에 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개념정의 32
〈표 3-1〉 학교생활적응 측정도구 43
〈표 3-2〉 스마트폰 과의존 측정도구 44
〈표 3-3〉 사회적지지 측정도구 45
〈표 4-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48
〈표 4-2〉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51
〈표 4-3〉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스마트폰 과의존, 사회적지지의 차이 53
〈표 4-4〉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56
〈표 4-5〉 스마트폰 과의존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8
〈표 4-6〉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60
〈표 4-7〉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족지지)의 조절효과 63
〈표 4-8〉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교사지지)의 조절효과 66
〈표 4-9〉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친구지지)의 조절효과 69
[그림 3-1] 연구 모형 40
[그림 4-1]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61
[그림 4-2]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족지지)의 조절효과 64
[그림 4-3]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교사지지)의 조절효과 67
[그림 4-4]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친구지지)의 조절효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