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개요 14
Ⅱ. 작품형성의 배경 15
1. 불안의 개념 15
2. 불안의 형성 17
1) 트라우마:상실과 두려움 18
2) 대상관계이론:관계의 결핍 20
3) 애착 이론: 애착 대상의 부재 22
3. 불안의 치유 24
1) 예술과 치유 24
2) 예술과 승화 29
Ⅲ. 작품 분석 41
1. 소재의 치유적 특성 42
1) 집과 공간 42
2) 일상의 사물 47
2. 색의 위로 54
1) 색과 내적 표현 54
2) 분홍색의 의미 58
3. 표현기법의 특성 62
1) 반복성 : 몰입 62
2) 단순화: 본질과 왜곡 66
3) 장식성: 분출과 은폐 69
Ⅳ. 결론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0
[도판 1] 루이스 부르주아, 〈여성-집 Femme Maison, 1994〉 32
[도판 2] 루이스 부르주아, 〈붉은방 부모〉, 247.7x426.7x424.2cm, 혼합재료, 1994 33
[도판 3] 루이스 부르주아, 〈붉은방 아이〉, 201.8x353.1x274.3cm, 혼합재료, 1994 33
[도판 4] 루이스 부르주아, 〈Why have you run so far away?〉,1999 34
[도판 5] 쿠사마 야요이, 〈Untitled〉,1939 38
[도판 6] 쿠사마 야요이,〈Dots〉, 1990 39
[도판 7] 쿠사마 야요이,〈Mirror Room(Pumpkin)〉, 1991 39
[도판 8] 루이스 부르주아,〈집=여자(Femme Maison)〉, 1947 43
[도판 9] 베이커-밀러 핑크 59
[도판 10] 앙리 마티스, 〈붉은 색의 조화〉, 캔버스에 유채, 180x220cm, 1908 71
[그림 1] 김나율, 〈Happy town〉, 162.2x130.3cm, 캔버스에 아크릴, 2021 45
[그림 2] 김나율, 〈Rest time〉, 116.8x91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47
[그림 3] 김나율, 〈석고상이 있는 정물화〉, 145.5x112.1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49
[그림 4] 김나율, 〈Lazy Sunday morning〉, 100x65.1cm, 종이판넬에 아크릴 과슈,오일 파스텔, 2023 50
[그림 5] 김나율, 〈화분 돌보기〉, 116.8x91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52
[그림 6] 김나율, 〈나의 작은 숲〉, 100x65.1cm, 종이 판넬에 아크릴 과슈, 2023 53
[그림 7] 김나율, 〈책과 정물〉, 116.8*91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57
[그림 8] 김나율, 〈양배추 인형〉, 60.6x60.6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60
[그림 9] 김나율, 〈샹달프 무화과잼과 아침식사〉, 60.6x60.6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61
[그림 10] 김나율, 〈나를 지켜줘 작은 머리 곰인형!〉, 116.8x 91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65
[그림 11] 김나율, 〈튤립과 조각케이크〉, 60.6x60.6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65
[그림 12] 김나율, 〈마리 사진이 있는 정물화〉, 145.5x112.1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66
[그림 13] 김나율, 〈어떤 오후〉, 162.2x130.3cm,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2022 68
[그림 14] 김나율, 〈보통날〉, 200x140cm, 린넨에 아크릴 과슈, 오일파스텔, 2023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