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자료수집 및 분석 18
3) 연구 내용 20
3. 연구의 제한점 22
Ⅱ. 이론적 배경 23
1. 공연예술과 온택트 23
1) 온택트 활용의 개념과 특징 23
2) 온택트 공연예술 현황 및 전망 26
3) 온택트 공연예술 관련 선행연구 28
2. 무용공연예술과 국제교류 32
1) 국제문화교류의 개념과 역할 32
2) 국제문화교류의 정책 현황 37
3) 무용 국제교류에 관한 선행연구 41
Ⅲ. 온택트 무용작업 사례분석 44
1.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공연 사례 45
1) 빔 반데이키부스& 브누아 스완 푸퍼 45
2) 정재우 57
2.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 프로세스 사례 64
1) 제롬 벨 64
2) 허성임 69
3.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 국제협업 사례 77
1) 권혁& 아델 고 7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85
1.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공연 85
2.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 프로세스 89
3.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 국제협업 93
Ⅴ.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100
부록 107
부록 1. 무용가 정재우 인터뷰 107
부록 2. 무용가 조현도 인터뷰 111
부록 3. 무용가 권혁 인터뷰 116
ABSTRACT 122
〈표 1〉 분석사례 대상 17
〈표 2〉 연구 절차 단계 20
〈표 3〉 연구 절차 21
〈표 4〉 무용과 온라인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5〉 무용 국제교류에 관한 선행연구 41
〈표 6〉 무용가 빔 반데이키부스& 브누아스완푸퍼 사례분석 56
〈표 7〉 무용가 정재우 사례분석 63
〈표 8〉 제롬 벨의 '씽크 탱크: 춤과 생태 (Think Tank: Dance and Ecology)' 토론의 선언 내용 66
〈표 9〉 무용가 제롬 벨 사례분석 68
〈표 10〉 무용가 허성임 사례분석 76
〈표 11〉 무용가 권혁& 아델 고 사례분석 84
〈표 12〉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공연 논의 85
〈표 13〉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 프로세스 논의 89
〈표 14〉 온택트를 활용한 무용 국제협업 논의 93
〈그림 1〉 매체별 상위 20 키워드 게시글 수 35
〈그림 2〉 공연예술 국제교류의 패러다임 변화 37
〈그림 3〉 서울아트마켓(PAMS) 인터넷 홈페이지 (2023.04. 기준) 38
〈그림 4〉 무용가 빔 반데이키부스 (Wim Vandekeybus) 45
〈그림 5〉 울티마베즈(Ultimavez) 'Hands do not touch yout precious' 작품 트레일러 영상 캡처 47
〈그림 6〉 램버트(Rambert) 무용단 'Grey Matter' 작품사진 48
〈그림 7〉 무용가 브누아 스완 푸퍼(Benoit Swan Pouffer) 50
〈그림 8〉 빔 반데이키부스 (Wim Vandekeybus)& 램버트(Lambert) '내면으로부터(Draw From Within)' 공식 포스터 51
〈그림 9〉 티켓 구매자를 대상으로 공지한 LG아트센터 메일 전문 55
〈그림 10〉 무용가 정재우 57
〈그림 11〉 정재우 '아프리카 생존기' 작품 영상 캡처 59
〈그림 12〉 정재우 '국제교류, 2022' 작품 영상 캡처 60
〈그림 13〉 퍼포먼스 공간 윈드밀 내부 사진 62
〈그림 14〉 무용가 제롬 벨(Jerom Bell) 64
〈그림 15〉 무용가 허성임 69
〈그림 16〉 허성임 '넛크러셔(NUTCRUSHER)' 작품 사진 71
〈그림 17〉 허성임 '사라지는 모든 것은 극적이다' 작품 사진 73
〈그림 18〉 무용가 권혁 77
〈그림 19〉 무용가 아델 고(Adele Goh) 80
〈그림 20〉 권혁과 아델 고(Adele Goh)의 'A Time Within Time' 작품 사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