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에 따라 교육기관에서의 에듀테크 활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학계에서도 에듀테크 활용실태와 교사의 인식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유아교육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 기반하여 유아교육에서의 구체적 에듀테크 활용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도출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현장에서 에듀테크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에듀테크 관련 교육연수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와 예비교사의 니즈를 반영한 에듀테크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한다.
셋째, 교사들이 에듀테크에 대해 유연하게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에듀테크 관련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제공해야 한다.
넷째, 동화, 동시, 동극 등 다양한 작품 감상 활동에서 에듀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다섯째, 에듀테크 활용 자체를 주요 활동으로 진행하기보다, 일상속에서 언어, 자연, 물체의 특성, 규칙 등에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여섯째,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유아 개별화 교수-학습을 촉진해야 한다.
일곱째, 유아의 인지적 발달 수준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역, 특히 물체의 특성과 변화, 규칙 학습에서 에듀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에서 다양한 에듀테크를 경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에듀테크 구매 예산을 확대 지원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와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고 , 누리과정에 기반하여 유아교육에서의 구체적 에듀테크 활용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초·중·고등 학교급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의 일환이 아닌, 유아교육만을 단독 대상으로 에듀테크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화된다.
둘째, 본 연구는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 기반하여 에듀테크의 접목 가능성이 높은 영역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였으며, 나아가 유아교육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및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기반으로 에듀테크의 효과성을 실질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실천적 방향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파악한 국내 유아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및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은 향후 유아교육에서의 에듀테크의 성공적인 정착과, 에듀테크의 교육적 효과성의 실질적 제고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